- 전시 4일간, 약 19만 7천여 명 방문
- ‘지스타TV’ 온라인 방송, 약 94만 4천여 명 시청
- 전시장 각 기업 게임 시연 및 이벤트 참여 각광
- 확대된 부대행사 및 이벤트로 볼거리 확대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2023’이 4일간의 대장정을 마무리했다.

이번 행사는 역대 최대 규모(3,328부스)로 개최된 것은 물론 참가사별 기대 신작들이 대거 공개되며 지스타 팬들의 기대감을 고조시켰다. 특히 일반 방문객이 체험 가능한 BTC 콘텐츠가 벡스코 전시장(제1전시장, 제2전시장 1층) 뿐만 아니라 야외, 컨벤션홀 등 다양한 공간으로 확대되며 더 많은 이벤트와 볼거리를 제공하였다.

전시장에서는 다이아몬드(메인) 스폰서로 참여한 위메이드가 ‘나이트 크로우’에 이은 또 하나의 대형 MMORPG인 ‘레전드 오브 이미르’와 신작 야구 게임 ‘판타스틱4 베이스볼’을 최초로 선보였으며, 플래티넘 스폰서로 참여한 구글코리아는 크로스 플랫폼을 주요 골자로 데브시스터즈의 ‘쿠키런: 모험의 탑’, 플린트의 ‘별이 되어라2’ 등을 소개하며 방문객들의 이목을 끌었다.

엔씨소프트는 ‘프로젝트  LLL’, ‘배틀크러쉬’, ‘프로젝트 BSS’ 등 총 3개 신작의 시연 공간을 마련한 것은 물론 각 게임의 개발 책임자가 직접 시연 빌드를 설명하는 시간을 갖기도 하였다. 각 기업의 신작 게임과 함께 현장의 열기도 더해졌다. 넷마블은 ‘RF 온라인 넥스트’, ‘데미스 리본’, ‘일곱개의 대죄 오리진’ 등 다양한 게임으로 팬들을 맞이했으며, 크래프톤은 신작 ‘다크앤다커 모바일’, ‘인조이’ 등 게임을 직접 시연할 수 있는 체험공간을 마련했다.

스마일게이트 알피지는 신작 ‘로스트아크 모바일’을 최초로 선보였고, 웹젠이 ‘테르비스’, ‘어둠의 실력자가 되고 싶어서’, 그리고 ‘라그나돌’을 공개하였으며, 뉴노멀소프트는 ‘템페스트: 타워 오브 프로바티오’, 그라비티는 ‘사이코데믹’ 외 총 26종의 게임을, 파우게임즈는 ‘영웅전설: 가가브 트릴로지’ 등을 선보이며 전시체험과 함께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였다.

이번 지스타 2023은 작년에 이어 밀집도(동시 수용 인원수) 관리에 초점을 두고 운영됨에 따라 방문객 수는 일자별 구분이 아닌 4일간 관리된 실내외 인원수 규모를 기준으로 추산되었다. 그 결과, ‘지스타 2023’은 4일간 약 19만 7천여 명이 방문한 것으로 파악된다. ‘지스타TV’ 온라인 방송은 16일(목) 207,762명의 고유시청자(UV)를 시작으로 17일(금) 254,699명, 18일(토) 245,563명, 폐막일인 19일(일) 236,013명이 시청한 것으로 집계되었으며 약 94만 4천여 명이 온라인으로도 4일간 지스타를 함께 했다.

지스타 행사 기간과 동일하게 4일간 컨벤션홀 3층과 야외에서는 ‘지스타 서브컬쳐 페스티벌’이 진행되었으며, 오디토리움에서는 넥슨코리아와 Electronics Arts(EA)가 개최한 ‘FC PRO 페스티벌’이 개최되는 등 다양한 특별 이벤트들로 전시 외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했다. 이와 함께 부산이스포츠경기장에서는 ‘지스타컵 파이터즈 스피릿 2023’이 11월 18일(토)부터 19일(일)까지 양일간 진행되었다. 

강신철 지스타조직위원회 위원장은 “먼저 ‘지스타’가 안전한 환경에서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신 참가사와 유관기관 모두에 감사드린다”며 “언제나 지스타를 사랑해 주시고 찾아주시는 방문객 분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하여 업계와 문화 트랜드를 적극 반영하고, 게임과 문화 모두를 아우르는 종합 게임문화축제로 거듭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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