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2개국 1,037개사 3,328부스로 역대 최대 규모로 개최
- 역대 최고 연사 라인업, 지스타 컨퍼런스 기대감 고조
- 인디 게임 산업 지원 목적, 지스타 인디 쇼케이스 강화
- 서브컬쳐 게임 페스티벌 등 부대행사 강화

올해 19회째를 맞이한 ‘지스타 2023’은 한국게임산업협회(K-GAMES)가 주최하고 지스타조직위원회와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이 공동 주관을 맡아 11월 16일(목)부터 19일(일)까지 4일간 개최된다.

 작년 2022 지스타 풍경. 2023 지스타는 더 많은 참여인원 수를 예상하고 있다.
 작년 2022 지스타 풍경. 2023 지스타는 더 많은 참여인원 수를 예상하고 있다.

2023 지스타의 메인 전시장 BTC관은 제1전시장 전관, 제2전시장 1층 전체를 사용할 뿐만 아니라 작년 일시적으로 축소되었던 야외 전시의 규모가 대폭 확대되었다.

제1전시장에는 위메이드, 구글플레이, 엔씨소프트, 넷마블, 스마일게이트 알피지, 인벤, 크래프톤, 에픽게임즈 등이 참가하며, 제2전시장 1층에는 웹젠, 뉴노멀소프트, 그라비티, AMD, 파우게임즈, 빅게임스튜디오, 하오플레이, 하이퍼그리프, 쿠로게임즈, SHUEISHA GAMES가 전시 부스를 마련했다. 

제2전시장 1층에는 웹젠, 뉴노멀소프트, 그라비티, AMD, 파우게임즈, 빅게임스튜디오, 하오플레이, 하이퍼그리프, 쿠로게임즈, SHUEISHA GAMES가 전시 부스를 마련했다. 이와 함께 제1전시장 앞에는 위메이드, 구글플레이, 웹젠, 하오플레이, 세가퍼블리싱코리아, 하이브로의 야외 전시 부스가 야외주차장에는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 코리아의 야외 전시 부스가 구성되어 관람객들에게 다양한 이벤트와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인디게임 플랫폼인 스토브인디와의 협력으로 '지스타 인디 쇼케이스 Powered by 스토브인디' 부스가 제2전시장 1층 BTC관에 마련 되었다. '원스토어'가 모바일 부분 파트너로 함께하여 일반 유저들이 직접 플레이하고 투표(총 18,095표 집계)한 온라인 선발전을 통해 선정된 우수한 인디게임 40개작을 이번 지스타 인디쇼케이스에서 선보인다.

전시장 및 야외 이외에도 참관객들에게 더 많은 볼거리와 편의시설, 다양한 이벤트를 제공한다. 참관객들에게 더 많은 볼거리와 참여 기회, 관람 편의 제공을 위해 도입한 ‘지스타 서브컬쳐 게임 페스티벌’은 컨벤션홀 3층(그랜드볼룸)과 야외에서 BTC 전시 기간과 동일하게 4일간 운영된다. 

그랜드볼룸 내 설치된 지스타TV 무대와 페스티벌 전용 무대를 활용해 토크쇼 및 퍼포먼스 등의 특집 프로그램과 이벤트가 상시로 운영되며, 굿즈 마켓 및 전시존도 함께 구성된다. 3층 로비에는 참관객 및 코스어 편의의 목적으로 남녀 구분된 탈의시설, 짐 보관용 디지털 락커가 설치되며 컨벤션홀 인근 야외에는 캐릭터 랩핑 차량 포토존(이타샤존)도 함께 운영된다.

마지막으로 '지스타 TV'를 통해 11월 16일부터 18일까지 40개 전시작을 모두 온라인 생방송에서 만나볼 수 있는 특별 방송이 진행되며, 11월 19일 오전에는 '지스타 인디 어워즈(GIA)'가 개최될 예정이며, 입상하는 우수작들에게는 각 플랫폼 후원사에서 제공하는 런칭 마케팅 및 지원 프로그램 우대혜택과 소정의 상품이 제공된다.

 

저작권자 © 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