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사랑모임 공동대표노벨문학상 추진위원회 공동대표종교연구소 소장안팎뉴스 정치부장
대한민국 사랑모임 공동대표
노벨문학상 추진위원회 공동대표

인간은 누구나 행복해질 권리가 있다. 그리고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들은 행복을 추구할 권리가 있다. 우리는 모두 행복을 추구하기 위하여 열심히 노력한다. 삶의 목적은 바로 행복이다. 힘들고 어려운 세상에서 우리가 삶을 지탱하고 살아가는 것은 바로 자신이 행복해지기를 원하는 것이다.

세상을 살다보면 때로는 자신이 의도한대로 삶이 진행되지 않고, 전혀 의도하지 않는 방향으로 갈 때 행복의 길에서 점점 멀어지는 느낌을 갖는다. 그럴 때는 빨리 우울한 느낌을 떨쳐버려야 한다. 그런 느낌이 깊어지고 오래 빠져 있게 된다면 점점 불행한 사람이 되고 만다. 비록 지금 슬픔과 불행에 빠져 있지만 그 때마다 자신의 환경을 탓하지 말고 행복을 위한 작은 노력과 믿음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그런 느낌이 강할수록 점점 더 행복할 수 있게 된다.

무엇이든 그냥 즐겁게 하라. 무슨 일을 잘하려고 하다 보면 집착이 생긴다. 잘하려는 생각보다는 연습하듯 그냥 즐겁게 하라. 인간은 누구나 자신이 하는 일을 잘하려고 한다. 무슨 일이든지 공을 들이게 되고 열심히 하려고 안간 힘을 쓴다. 그러는 과정에서 집착하다 보니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된다. 무슨 일이든 잘 하겠다는 마음보다는 즐기는 마음을 가져야 그 일을 성공시킬 수 있는 법이다.

천재는 노력하는 사람을 이길 수 없고 노력하는 사람은 즐기는 사람을 이길 수 없는 법이다. 이기려는 생각보다 연습하는 것처럼 가벼운 마음으로 일을 할 때 성공의 확률이 높아진다. 몸과 마음에 더욱 힘이 들어가면 실패할 확률이 높다. 일을 즐겨라. 그냥 즐겁게 하다 보면 좋은 결과를 얻게 된다. 우리는 모두 자신이 하는 일에 즐거운 마음과 감사하는 마음,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고 있으면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게 된다.

저작권자 © 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