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시대의 새로운 일자리 창직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는 창직전문가 양성

사단법인 창직교육협회(이사장: 문성식)은 지난 10월 24일과 25일 양일간 신도림역 인근 디큐브시티 15층 디큐브아카데미 교육장에서 남북하나재단 직업상담사 및 진로분야 컨설턴트를 대상으로 창직컨설턴트 양성 1급 과정을 진행했다. 코로나19의 사회적 거리두기 정부정책에 따라 교육장 환경 개선 및 참여자 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성공적으로 본 과정을 마무리했다.

코로나19로 인해 일자리 문제는 더욱 심각성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시기에 창직의 중요성은 더욱 관심을 끌고 있다. 기존 직업으로의 취업이 아닌 미래 트렌드에 맞는 직업을 스스로 선택하여 노동시장에서 정착하려는 욕구를 나타낸다. 창직은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자기 주도적으로 기존에 없는 직업이나 직종을 융합하여 새롭게 만들어 내거나 기존의 직업을 세분화하여 재설계하는 것으로 프리랜서나 취업, 창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직업적 활동이 가능하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 발맞추어 (사)창직교육협회는 창직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경력을 갖춘 창직전문가를 육성하고,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4차 산업혁명과 연계한 뉴노멀을 추구하는 창직형 창업으로 미래설계 및 생존전략을 전수하는 일자리 창출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창직컨설턴트 과정을 개설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고 볼 수 있다.

(사진 : 창직컨설턴트 양성 1급 과정 17기 수료식)
(사진 : 창직컨설턴트 양성 1급 과정 17기 수료식)

이번 과정은 지난 16기까지 진행했던 프로그램을 전면 개편하여 새롭게 창직형 창업형태로 툴킷을 사용한 교육과정으로 진행되었다. 새롭게 선보인 교육과정인 만큼 교수진들의 사전 준비와 강의에 대한 열정을 더해 수준 높은 교육으로 진행되었다. 창직컨설턴트 과정의 1일차 교육은 오리엔테이션과 창직형 창업의 기본개념 이해로 시작하여 실전 창직과 창업 시뮬레이션, 창직아이디어 발상, 신직업 직무분석, 신직업 차별화 전략, 네이밍 전략, 브랜드 스토리 및 로고 스케치 등의 과정으로 8시간 동안 진행되었다.

2일차 교육은 고객의 욕구이해를 위한 타깃고객 세분화, 수익구조 구축, 홍보마케팅 전략 수립, 카드뉴스 기획 및 제작, 매체활용 홍보마케팅 방법론, 위기극복 시뮬레이션, 사업계획서 작성법 등의 순서로 16시간의 전 과정을 마무리 하였다.

2일간의 교육과정을 마치게 되면 참여자들은 온라인 자격시험을 치르게 된다. 비대면 형태의 시험으로 통과여부를 직접 확인할 수 있다. 문제은행에서 출제되는 시험은 개인마다 각기 다르게 출제되는데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전문가인 만큼 80점 이상을 득점해야 1급 자격을 부여 받는다.

(사진 : 창직형 창업 툴킷 실습 장면)

이날 문성식 이사장은 교육 참여자들과 창직, 창업, 취업, 진로, 전직교육 및 평생교육 분야에서 일자리 창출을 위한 창직 교육 체계 구축과 교육역량을 강화시켜 협회의 발전을 위해 적극 동참해 줄 것을 주문했다. 또한 본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창직컨설턴트로서 활동영역에 대한 방법을 제시했다. 금번 17기 교육과정의 동기회장으로 김경태 컨설턴트가 선출되어 동기생들의 친목도모와 협회와의 상호발전을 위한 노력을 해 나갈 것이라고 소감을 피력했다.

(사진 : 교구 실습을 통해 완성된 반은연 작가의 창직네이밍 캘리그라피 작품)
(사진 : 교구 실습을 통해 완성된 반은연 작가의 창직네이밍 캘리그라피 작품)
(사진 : 교구 실습을 통해 완성된 반은연 작가의 창직네이밍 캘리그라피 작품)
(사진 : 교구 실습을 통해 완성된 반은연 작가의 창직네이밍 캘리그라피 작품)

2일간 16시간 동안 창직형 창업 과정을 이수하고 창직컨설턴트  자격시험에 합격한 수료자들은 일자리 창출과 관련된 분야에서 창직컨설턴트로서 본격적인 활동을 하게 된다또한 협회의 사업 참여 및 제안활동을 할 수 있는 정회원의 자격이 부여된다.

한편 (사)창직교육협회는 창직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일자리 창출에 기여코자 '창직이가 간다' 코너를 개설하여 운영 중에 있다. 이는 창직가 발굴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현재 국내1호 비즈니스 성품개발 트레이너, 국내1호 윷놀이 전문가 등을 소개하고 있으며, 창직가로 활동하는 개인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또한 창직컨설턴트 17기 과정의 문제점을 보완하여 11월에 18기 교육과정을 개설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