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감이란?
자존감(self esteem)이란? 다른 말로는 자부심이라고 합니다.자기 자신에 대하여 자신에 능력의 가치를 극단적일정도로 인정하며 존중하며 사랑하는 마음이나 심리 상태라고 볼수있는데 타인이 아닌 자신이 스스로 느끼는 것을 말합니다. 그래서 단편적으로 자존감이 높은 사람들은 당당해보이고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은 위축되어 보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이 자존감을 높여야 할 이유는 무엇이 일까요? 매사에 의욕이 없어 삶의 의미를 찾지 못하고, 소심한 마음에 의기 소침해져 있어 인간 관계를 멀리하고,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적이라고 생각하고, 모든 사람들을 다 경계의 대상으로 여기기 때문이고, 또한 낮은 상태가 지속되어 끌어 올리지 못한다면 자살이라는 해서는 안되는 극단적인 선택을 할수있는 상태에까지 도달하기 때문입니다.
자존감의 높고 낮은 것에 위험성이 있습니다. 자존감이 높은 사람들의 위험 요소는 타인이 인정한 가치가 아니어서 자신만이 최고라는 독선적인 사람이 되어 자신을 인정하지 해주지 않는 사람들에겐 극단적으로 냉소적인 사람이 되어 상대방을 노예로 생각하는 주인의식이 있어서 상대방에 대하여 멸시하거나 천대하는 성격이 나타납니다.
(단.자신의 능력을 인정해주는 사람에겐 대인관계가 원만하다는 평을 들을만큼 매우 친절합니다.)
그리고 관계가 깨어지면 상대방을 쉽게 용서하기가 힘들어 집니다.
필자가 말하려는 쉽게 생각하는 간단 해결법을 적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반드시 정답은 아니지만 한단계 한단계 올리고 내리고 하는데에는 효과 있을 것입니다. 자존감의 주체는 사랑 입니다.즉 자기애라는 것입니다. 낮은 사람은 몸이든 마음이든 하나만 콕 찍어 자신을 사랑하고 높은 사람은 하루중 만나는 사람중에 딱 하나만 상대방의 의견을 들어주거나, 보이는것 중에 하나를 골라서 그사람을 칭찬해주는 것입니다.
이런 습관을 생활화하여 자신만이 최고라는 생각을 하나씩 하나씩 지워가고, 반대로 나에게도 이런 좋은 것들이 있구나 하는 것들을 거꾸로 더해가는 생각을 갖는 방법입니다. 정리하면
굳이 위험성의 농도로 본다면 자존감이 낮은 사람이 더 위험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끌어올리지 못하고 지속이 된다면 스스로 생을 마감하려는 극단적 선택을 할수있어서 혹 지금 이순간 자신을 돌아볼때 자신이 생각하기에 나는 자존감이 없다 혹은 낮다 라고 생각하는 사람이라 생각한다면 "반드시" 자신의 약점이나 단점들을 사랑하고 그 약한것 중에서 하나를 키워내려는 것에 집중하시 바랍니다. 그리고 자존감은 높은 사람들에게는 굳이 끌어 내려 낮추라 라든가 적정선을 유지하라든가 하는 말은 하지 않겠습니다. 다만 자존감이 높아져있는 상태를 유지하면서 듣는 경청의 습관을 가질 것을 당부합니다. 이 경청의 습과만으로도 자신의 능력을 인정받으며 살아갈수 있을 것입니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에게
신은 당신이 신을 사랑하길 원하며 그사랑을 당신 곁에 있는 사람에게 나눠주길 원하십니다.
그 신은 지금 바로 당신곁에 계십니다.

♧자존감이 높은 사람들에게
최고의 가치인 당신의 능력을 호수안에 가두지 마십시요.
호수에 수로를 만들어 강으로 바다로 흘려 보내십시요.
그래야 당신의 가치를 더 많은 사람이 알고 인정할 것입니다.

※.자존감이란? self esteem
이지만 필자는 I am I 이라고 말합니다. 나를 알고 나를 이해하여 자신이 갖고 있는 능력을 발휘하는 것이라고 말하렵니다.

인기키워드

저작권자 © 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