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을 이끌어내는 토론 수업 안내서

토론을 배우는 수업이 아니라 ‘토론으로 배우는 수업’

토론을 연구하는 교사들이 모여 토론수업에 어려움을 겪는 교사들을 위한 안내서를 출간했다. 이 책의 저자들은 토론수업의 핵심은 '말하기'가 아니라 '생각하기'라고 말한다. 토론을 통해 배우는 수업이 아니라 '토론으로 배우는 수업'을 지향한다. 이 책은 토론수업에 도전할 수 있는 용기를 주는 것에 초점을 맞췄으며, 그 실제적인 방법과 전략을 소개하고 있다.

무엇보다 현장에서 묵묵히 실천해온 교사들의 진심이 느껴지는 수업이야기에 오히려 독자들은 위로를 받게 된다. 이 책이 다른 토론수업 도서와 다른 점은 실제 토론수업사례를 구체적으로 보여주고 있으며, 토론수업을 준비하는 교사들에게 두려움을 없애주고 수업을 하고 싶은 자극을 제공하여 교사들에게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토론 수업의 핵심은 ‘말하기’가 아니라 ‘생각하기’이다!

생각을 이끌어내기 위한 핵심적인 토론 방법과 다양한 과목에서의 실제 수업 사례

자신의 생각을 발견하여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생각을 듣고,

다시 자신의 생각을 평가하는 경험을 하는 토론 수업하기

토론을 배우는 수업이 아니라 ‘토론으로 배우는 수업’

『토론이 수업이 되려면』은 토론 교육으로 생각하는 힘을 지닌 학생을 길러내고 이를 통해 상식이 통하는 세상을 만들고자 노력하는 교사들의 모임인 ‘경기도토론교육연구회’ 소속 12명의 교사들이 쓴 책으로, 그동안 토론 수업을 하면서 겪은 숱한 시행착오를 바탕으로 깨달은 바를 하나하나 기록한 결과이다.

이 책은 다양한 토론 방법을 소개하는 데 치중하지 않는다. 대신 교실 현장에서 가장 핫(?)한 토론 방법인 ‘찬반 토론’, ‘소크라틱 세미나’, ‘하브루타’, ‘에르티아 토론’, ‘그림책 토론’ 을 가지고 이론적인 토대뿐만 아니라 수업에서 어떻게 구체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지를 여러 교과에서 적용해본 사례를 들어 보여준다. 하나의 토론 수업 방법이 다양한 교과와 맥락에서도 적용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으며, 동시에 같은 방법이라도 교과 성취기준과 수업 흐름에 맞게 변형되어 활용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토론 수업을 하고 싶은데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어떻게 준비하여 수업을 이끌지, 학생의 반응에 어떻게 피드백해야 하는지 막막할 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토론으로 ‘생각’하는 수업

토론으로 ‘생각’하는 수업

토론 수업이란 학습목표에 이르기 위한 의사소통 방법으로 ‘토론’을 하는 수업을 말한다. 그러나 토론을 한다고 해서 곧바로 수업이 되는 것은 아니다. 어떻게 수업을 설계하느냐에 따라 때로는 토론이 무의미한 기계적 암기 학습의 수단이 되거나, 마음껏 친구랑 잡담하는 수업이 될 수도 있다. 토론을 어떻게 준비시키고 실행시켜 학생들이 무엇을 생각하도록 의도하는가에 따라 토론 수업의 결과가 달라진다.

토론은 어떤 주제에 대해 서로 의견이 다른 사람들이 그 주제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각자의 의견을 논증하거나 반박하여 합리적인 판단을 하는 의사소통 방식이다. 논증과 반박을 하려면, 자신의 의견과 다른 사람의 의견을 비교하고 분석하여 어느 의견이 더 나은지 평가하고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비교, 분석, 종합, 비판, 평가는 주입된 지식을 떠올리는 회상하기와 차원이 다른 고급 사고 기능이다. 그래서 토론 수업은 ‘생각하기’ 수업이다.

이 책에서는 토론 수업을 ‘화려한 언변을 키우는 수업’이나 ‘치열히 논쟁하는 수업’이 아니라 ‘생각하는 수업’이라고 정의한다. 따라서 교실의 모든 학생이 토론대회에 출전한 선수처럼 유창한 언변을 구사하길 기대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 자신의 생각을 발견하고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생각을 듣고 다시 자신의 생각을 평가하는 경험을 주는 수업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토론 수업은 특별한 수업이 아니다. 일상적인 수업에서 배우는 내용을 생각하면서 자신의 것으로 익히는 수업이다. 학생 입장에서는 ‘나의 생각은 무엇인가?’, ‘나의 생각은 친구의 생각과 어떻게 다른가? 그리고 나의 생각은 어떻게 변화되어 가는가?’를 자꾸 떠올리는 경험을 하는 수업이 될 것이며, 교사 입장에서는 ‘그 학생의 생각 수준이 현재 어떠하고 어떻게 변화되어 가는지’를 알아볼 수 있는 수단이 될 것이다.

토론 수업을 위한 준비

1장의 ‘토론과 토론 수업’에서는 토론 수업을 하기 전에 학생이 생각을 준비하고 정리하고 표현하는 원리와 사례를 소개한다. 토론 수업의 핵심은 생각하는 힘을 기르기라는 측면으로 볼 때 교실에서 토론이 잘 안 되는 이유는 말주변이 없어서라기보다 학생들이 스스로 생각하는 데 익숙하지 않아서라고 볼 수 있다. 그런 경우에 주목하여 그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안내한다. 이어서 ‘토론의 기본 원리, 논증’에서는 토론의 기본 요소인 논증에 대해 안내한다. 토론이 논증적인 사고에 근거한 의사소통이라는 측면에서 토론의 기본 원리는 입증하고 논박하고 판단하는 데 있다. 토론 수업 지도를 위해 교사가 알아야 할 기본적인 논증을 소개한다.

2장에서는 1장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를 소개한다. 토론하기 전에 자신의 생각을 이끌어내고 표현하며 논증을 만들어가는 다양한 활동을 안내한다. 5WHY, 쌍비교 분석법, 헥사 토론, 바람개비 토론을 통해 주장하기, 주장과 이유를 말하기, 반론하기 등을 익히는 방법을 안내하고 실제 기술가정과에서 적용한 수업 사례를 제시한다.

토론 수업의 실제

3장부터는 장별로 하나의 토론 방법을 안내하고 여러 교과에서 적용된 실제 수업 사례를 소개한다. 3장의 찬반 토론은 찬성 측과 반대 측 상호 간의 말싸움이라는 잘못된 인식에서 벗어나 찬성과 반대 측이 문제 해결을 위해 더 나은 해결책을 모색하는 과정이다. 단순히 찬반 토론 진행 과정을 서술하는 데 그치지 않고 학생들이 찬반 토론을 진행할 수 있기까지의 과정이 잘 드러나 있다.

4장의 소크라틱 세미나는 소크라테스 대화법을 교실 수업에 적용해서 학생 주도적으로 협력적 탐구 능력을 기르는 방법이다. 5장의 하브루타는 짝을 지어 질문하고 토론하고 논쟁하는 방법이다. 짝에 한정하지 않고 학급 전체가 참여할 수 있는 방법까지 안내한다.

6장 에르디아 토론은 주제나 질문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쓰면서 토론한다. 치열한 논쟁보다는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고 공감하는 데 주목하는 토론이다. 마지막 7장의 그림책 토론은 그림책을 활용해서 학생들과 소통하고 공감 능력,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토론이다. 그림책 토론은 그림책만 있어도 다양한 활동을 연계할 수 있어 변형이 쉬운 방법이다.

토론 수업이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도달하기 위해 선택된 활동이나 교수학습 방법 맥락에서 사용되어야 한다. 그래서 각 사례마다 ‘교육과정 성취기준 속으로’를 통해 수업에서 적용한 토론 방법이 왜 필요했으며, 어떤 교과 기능을 익혀 교과 역량에 이르게 하려고 했는지를 기술했다. 학생의 학습 과정을 돕고 교사의 교수학습 과정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 차례 ]

1장_ 토론 수업을 시작하기 전에 생각해볼 것

토론과 토론 수업 (정은식, 안산강서고등학교)

토론의 기본 원리, 논증 (오세호, 안산강서고등학교)

 

2장_ 토론 수업을 위한 준비

토론하도록 생각을 이끄는 4가지 활동 (고영애, 관양고등학교)

[수업 들여다보기 1] 토론하도록 생각을 이끄는 4가지 활동_ 기술가정 (김재란, 장곡중학교)

 

3장_ 찬반 토론, 문제 해결을 위한 찬성과 반대

비판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는 찬반 토론 (오세호, 안산강서고등학교)

[수업 들여다보기 2] 찬반 토론_ 도덕 (김준호, 장곡중학교)

 

4장_ 소크라틱 세미나, 함께 탐구하며 질문의 답을 찾는 지적 대화

협력적 탐구 능력을 기르는 소크라틱 세미나 (경윤영, 송호중학교)

[수업 들여다보기 3] 소크라틱 세미나_ 국어 (경윤영, 송호중학교)

[수업 들여다보기 4] 소크라틱 세미나_ 음악 (조일희, 응곡중학교)

 

5장_ 하브루타, 자기 생각과 타인의 생각을 비판적으로 숙고하는 질문과 대화

나와 타인을 이해하는 능력을 기르는 하브루타 (한은선, 장안여자중학교)

[수업 들여다보기 5] 하브루타_ 과학 (한은선, 장안여자중학교)

[수업 들여다보기 6] 하브루타_ 수학 (전안나, 조남중학교)

 

6장_ 에르디아 토론, 소통과 공감을 중시하는 ‘진지한 대화’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는 에르디아 토론 (고영애, 관양고등학교)

[수업 들여다보기 7] 에르디아 토론_ 사회 (강현순, 백현중학교)

 

7장_ 그림책 토론, 배움에 대한 호기심과 상호 이해와 공감

공감 능력을 기르는 그림책 토론 (권현숙, 호평고등학교)

[수업 들여다보기 8] 그림책 토론_ 도덕 (조형옥, 도래울중학교)

참고 문헌

 

[ 저자 소개 ]

경기도토론교육연구회(http://cafe.daum.net/edu-toron)

토론 교육으로 생각하는 힘을 지닌 학생들을 길러내고 이를 통해 상식이 통하는 세상을 만들고자 노력하는 교사들의 모임입니다. 토론 관련 저술 활동, 학생 학부모 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수와 연구 자료 개발 등을 실천하면서 토론 문화 확산에 힘쓰고 있습니다.

강현순, 백현중학교

경윤영, 송호중학교

고영애, 관양고등학교

권현숙, 호평고등학교

김재란, 장곡중학교

김준호, 장곡중학교

오세호, 안산강서고등학교

전안나, 조남중학교

정은식, 안산강서고등학교

조일희, 응곡중학교

조형옥, 도래울중학교

한은선, 장안여자중학교

저작권자 © 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