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일 고양시에서 열린 ‘경기도 시장군수협의회 제14차 정기회의’에서 최성 고양시장은 6월 지방선거 자치분권 개헌을 위한 지방정부의 역할을 강조하며 ‘성공적인 자치분권 개헌 관철을 위한 5대 원칙’을 제시했다. 

최성 고양시장은 28개 시·군의 단체장과 부단체장이 참여한 이 날 회의를 자치분권 개헌을 위한 ‘결의의 장’으로 만들자고 제안했고, 이는 자치분권 개헌 천만 서명운동으로 이어졌다.

최 시장은 “이번 지방선거가 자치분권 개헌의 골든타임이며 더 이상 지연돼서는 안 될 것”이라 말했다.

또한 “6.13 지방선거 시 시장군수협의회의 역량을 결집해 헌법 개정을 위한 국민투표를 관철할 것”을 당부했다. 

지난 해 최 시장은 ‘연방제 수준의 자치분권 개헌을 위한 5대 원칙’을 제시했다.

이는 연방제 수준의 포괄적 추진, 자치재정-자치교육-자치경찰 보장, 지방 자치분권을 강화할 수직적 분권, 직접민주주의를 강화할 수 있는 시민참여, 6월 지방선거까지 자치분권 개헌 완수 등으로 정부가 표방하는 자치분권개헌에 대한 정책제언이라 할 수 있다.

그동안 고양시는 민·관 협치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된 ‘고양형 주민참여자치’를 제도화했고, 고양시정연구원을 중심으로 자치분권 시대의 정책적 대응방안을 강구했다.

또한 전국대도시시장협의회와 연대해 ‘지방분권 개헌 촉구 공동 선언’, ‘지방재정 확충과 자치분권 확대를 위한 공동성명’ 등을 발표하고, ‘자치분권 개헌 촉구 시민선언’을 발표하는 등 강력한 자치분권 의지를 표명했다.

저작권자 © 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