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가 친환경 음식문화 조성 등 녹색성장 정책에 발맞춰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에 본격 나서기로 했다.

이에 도는 금년도를 “음식물쓰레기 20% 줄이기”의 원년으로 삼아, 에너지 절약 및 온실가스를 줄이는 대표적인 녹색생활 실천 과제로 선정하여 추진할 방침이다.

도가 발표한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종합대책에 따르면, 우선, 그 동안 음식물쓰레기의 수거료를 무상 또는 정액으로 징수하는 시·군을 대상으로 버린 만큼 부과하는 종량제로 전환하여 추진, 2012년에는 전 시·군을 대상으로 종량제를 실시한다.

누진제·총량제 등 감량정책 선진화를 위해 RFID 시스템 운영사업을 납부 칩·스티커와 병행하여 추진하여 음식물 쓰레기 감축 노력을 적극 유도한다.

※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 무선주파수를 이용 대상(물건, 사람 등)을 식별할 수 있는 기술로 쓰레기의 발생, 처리 등 단계별 정보를 무선으로 관리

또, 現 음식물쓰레기 관련 정책이 재활용 등 사후관리에 집중되어 있던 것을 감량화 우선 정책으로 전환하여 시·군별로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통계 구축, 감량의무사업장 관리, 소형·복합찬기 보급, 민간참여 활성화를 통한 교육·홍보 등 총괄적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한다.

그리고, 음식물 조리 이전 단계의 식재료 쓰레기 저감을 위해 점포별 발생량에 따라 차등 부과하는 도매시장 쓰레기 종량제도 도입하여 쓰레기 발생량을 줄인다.

아울러, 음식물쓰레기를 실질적으로 감축하기 위해 공공기관, 가정, 학교, 군부대, 뷔페 등 분야별로 특성에 맞는 대책을 수립하여 쓰레기 줄이기를 솔선수범한다.

이 밖에도, 생활패턴의 변화를 위한 홍보 및 교육을 강화할 계획으로 통합 홍보·교육 협의체(T/F팀 등)를 구성·운영하고, 민간주도의 국민운동을 전개하는 등 범국민 홍보캠페인 등을 벌여 음식문화 개선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道 관계자는 “분야별 세부 대책을 조속히 마련하고 이행사항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는 등의 관리를 통해 2012년까지 예상발생량 대비 20%이상 저감이라는 목표를 달성해 나가겠다.”고 말하고 “음식물쓰레기 20% 줄이기를 위한 도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당부 드린다.” 고 덧붙였다.

한편, 정부 녹색성장위에서는 음식물은 생산, 유통, 가공·조리단계 및 쓰레기 처리 과정에서도 많은 에너지와 비용이 소모되며 우리나라에서 음식물 쓰레기를 20%만 줄여도 연간 5조원의 사회·경제적 이익을 얻을 수 있고, 온실가스도 약 400만톤을 감축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고 밝히고 있다.
저작권자 © 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