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벌이고 있는 자전거 전용도로 사업에 시민들이 불만과 비판의 목소리를 키운다.

세계도시축전에 맞춰 급조한 자전거 전용도로 일부 구간에서 벌써부터 사고위험과 교통체증, 상가 영업권 침해 등 여러 가지 문제를 불러 일으키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식으로 시가 추진하는 14개 권역 50개 노선(173km)에 자전거 전용도로를 개설하면, 시민들의 불편은 가중될 게 뻔하다.

시가 지난달 주최한 ‘8·15 광복절 기념 범시민 자전거 전용도로 체험 대행진’에서도 이 같은 문제점들이 드러났다.

우선 자전거에 맞는 교통체계가 아주 미흡해 사고위험이 높다는 점이다. 버스승강장과 맞붙어 버스를 타고 내리는 사람들을 자전거가 위협한다든지, 자전거 도로 폭이 좁아 어쩔 수 없이 자전거가 차도와 붙어 달릴 수밖에 없다든지, 위험 요소가 곳곳에 도사리고 있었다고 한다. 여기에 자전거 전용도로 설치 구간에 대한 차량 통행 속도가 엄청나게 느려졌다.

시가 자체 조사한 결과에서도 자전거 전용도로 개설로 주요 교차로에서 신호대기 시간이 전보다 평균 60.7%나 길어진 것으로 나타났을 정도다.

일부 상가에선 자전거 전용도로로 인해 차로가 줄어들어 물건을 싣고 내리는 데 애를 먹고 있다며 울상이다.

이 말고도 자전거 전용도로 개설로 시민들이 겪는 불편이 많다는 게 대체적인 분석이다.

이러한 문제는 지난달 개막한 세계도시축전에 맞추려고 졸속으로 사업을 벌인 데서 빚어진다.

이미 확정된 실시 설계에 급하게 기본 계획을 끼워 맞추거나, 극심한 정체를 유발한다는 경찰의 의견을 묵살하는 등 자전거 전용도로 사업을 엉터리로 진행했다는 증거는 여기저기서 발견된다.

결국 남에게 보여주려고 사업을 서둘러 강행했다는 얘기다.

도시축전 행사가 끝난 후에 자전거 전용도로를 뜯어 고쳐야 하는 일은 이미 예견됐는지도 모른다.

자전거 전용도로 사업을 하면서 시가 내세운 ‘친환경 녹색교통의 시발점’은 그런 게 아니다.

즉흥적으로 일을 벌이는 게 아니라 먼저 시민들의 안전과 불편을 생각하면서 도로교통법이나 자전거도로법, 보험 등 제도적 장치부터 하나하나 갖춰 나가는 것이 순서다.

<기사제공=인천신문>

저작권자 © 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