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서대학교 국제협력원은 벤처 정신으로 앞서가는 세계 수준의 대학으로 발돋움 하고, 재학생의 국제화역량을 키우고자 현재 미국, 중국, 일본 등 31개 국가 169개의 세계대학과 자매 결연을 맺고, 다양한 학생 교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영어 심화 프로그램, 교환학생 및 단기 어학연수 프로그램, 모의토익, English Multilingual Cafe 등의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통하여 재학생의 외국어 실력 향상은 물론 글로벌 마인드를 지향하는데 핵심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Go Global 해외 어학연수 프로그램은 매년 하·동계 방학기간 동안(4~6주간)에 자매대학에서 어학연수와 문화체험을 진행하는 프로그램으로, 수료 후 학점을 인증해주는 프로그램이다.매년 학생들에게 약 4억여 원의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이 결과 연수결과 보고 등의 설문에 따르면 학생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3개년 동안 Go Global 단기연수 프로그램 선발인원은 약 240명, 교환학생 약 290여명에 이르며 이들은 언어뿐만이 아니라, 세계 각지에서 다양한 체험과 한국과 호서대를 세계에 알리는 역할을 했다.
이 밖에 국제협력원은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한국어학당 및 한국문화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외국인유학생의 입국부터 입학, 비자관리, 학사지도, 및 진로지도까지 외국인 유학생의 전반업무를 담당하고 있어 유학생들로부터 매년 높은 만족도를 실현하고 있으며, 이러한 결과 해외 자매대학의 호서대 입학이 매년 증가하는 추세이다.
국제협력원은 향후 빠르게 급변하고 있는 국내 뿐 아니라 국제교육시스템의 변화에 발맞추어 한국학생과 외국인 유학생과의 교류 활동을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