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18만 군민 여러분!
2024년, 갑진년(甲辰年) 새해가 힘차게 밝았습니다.
예부터 용은 상상력이 빚어낸 초현실적이고 신비한 동물로서 푸른 용(청룡)은 동서남북 중 동쪽을 지키는 수호신입니다. 부산의 동쪽, 그 중심에 자리한 우리 기장군! 군민 여러분의 가정마다 청룡의 기운을 받아 각자의 가슴에 품은 꿈과 소망들이 모두 이루어지는 희망찬 한 해가 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돌이켜보면, 지난 한 해는 글로벌 경제 불황과 경기 침체로 기업활동과 서민경제 등 전 분야에서 어려움을 겪었지만, 우리군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유도하며 미래성장 동력을 확보하고자 전력을 기울였습니다. 올 한 해도 지역 경제를 부흥시키고, 기장의 역사와 전통과 문화를 계승·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모든 역량과 행정력을 집중하겠으며 '행복을 품은 도시, 미래를 여는 기장' 실현을 위한 2024년 군정 운영방침과 중점투자 방향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첫째, 우리군을 '일자리가 풍부한 희망 경제 도시'로 만들겠습니다.
청년드림플러스 창업지원, 창업아카데미 운영을 통해 지역 청년들이 창업과 취업의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신중년 일자리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은퇴 준비 및 재취업을 희망하는 40세에서 65세에 해당하는 신중년들의 취업률을 높이고, 장애인의 사회참여 확대 및 소득보장 지원을 위해 장애인 일자리 사업을 시행하겠습니다.
둘째, 우리군을 '행복을 품은 복지 도시'로 거듭나게 하겠습니다.
기장형통합돌봄 서비스인 365케어 플러스기장 사업을 통해 신체적·인지적·정서적으로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돌보고, 복지누락 제로사업으로 기초생활 보장이 누락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경로당 신축 및 운영비를 지원함으로써 어르신들의 휴식과 배움의 공간을 만들고, 취약계층 및 독거노인 무료 급식을 지원하고, 지역아동들의 건강한 성장과 안정적 자립을 위해 아동수당을 지급하고, 결식우려 아동 급식지원을 실시하겠습니다.
셋째, 우리군을 '미래를 품은 교육 도시'로 거듭나게 하겠습니다.
영어교육특성화사업 및 기장청소년영어캠프를 확대 운영하여 우리 지역의 학생들이 창의적·세계적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기장군 장학기금 지원사업을 통해 청소년 누구나 배움의 기회와 희망을 잃지 않도록, 학생과 학부모 모두가 만족하는 교육복지 실현에 노력하고, 도서를 기반으로 4차산업혁명과 미래 디지털시대를 준비하는 체험형 지식교육도시의 역할을 수행할 멀티융합도서관인 일광도서관 건립을 추진하겠습니다.
넷째, 우리군을 '명품 문화관광 도시'로 거듭나게 하겠습니다.
우리군의 명소 및 관광자원 홍보영상물을 TV방송, SNS 등 다양한 홍보매체를 통해 많은 관광객들이 우리군을 방문할 수 있도록 하며, 기장박물관 건립, 기장도예관광힐링촌 조성, 부산기장촬영소 건립 지원을 통해 문화관광 인프라를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여기에 일광유원지, 한국야구박물관, 기장스카이워크 조성 등을 통해 관광객 유치에 힘쓰겠으며, 장안사·기장읍성 등 주요 문화재를 정비하고, 문화예술회관 건립을 추진하여 일상 속에서 문화와 예술을 누리고, 군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명품 문화관광 도시로 거듭나도록 하겠습니다.
다섯째, 사람 중심의 편리한 '사통팔달 교통도시'를 구축하겠습니다.
우리군의 숙원사업이자 부산도시철도 노포·정관선의 1단계 사업인 정관선건설사업이 반드시 추진될 수 있도록 전 행정력을 집중하여 유관 기관과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도시철도 기장선의 부산시 도시철도망계획 우선순위 상향을 위한 대응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KTX이음역을 유치하여 지역 교통망 확충 및 지역관광·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습니다. 도로 개설에 있어서는 대변∼죽성 간 도로 개설, 내리∼안적사∼안평 간 도로 개설, 대리~중리 간 도로 개설로 고질적인 교통체증을 해소하고, 보다 많은 관광객들이 쾌적하게 우리 기장을 찾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독일의 철학자 니체는 「풍파는 언제나 전진하는 자의 벗」이라고 했습니다. 위기 속에서도 금석위개(金石爲開)의 자세로, 기장을 사랑하는 군민 여러분과 저를 비롯한 850여 공직자들이 다같이 화합하고 합심 노력하면, 우리군 군정 비전인 "행복을 품은 도시, 미래를 여는 기장"이 반드시 실현될 것이라고 굳게 믿고 있습니다.
2024년 올 한 해도 군민 여러분의 변함없는 성원과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리면서, 군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갑진년(甲辰年) 새해 아침
기 장 군 수 정 종 복

 

저작권자 © 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