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구 자원순환센터 작업 전 10분 안전점검회의(TBM) 실천 생활화

오 구청장, 전 부서(사업장)에 모범사례로 전파하여 확대 실시 당부

 

 

 

 

도봉구 어느 한 작업장. 매일 아침 650분이면 관리감독자를 중심으로 작업자들이 한데 모인다. 이곳은 바로 도봉구 자원순환센터. 작업자들은 작업 일과를 시작하기 전 안전점검회의(TBM)를 실시한다.

 

가로청소, 대형폐기물 수거, 무단투기 수거단속반 등 작업 분야별 작업반장과 작업자들은 당일 작업내용과 안전수칙 등을 서로 공유하고 스트레칭 체조 후 하루를 시작한다.

작업 전 안전점검회의(TBM: Tool Box Meeting)’란 작업 직전, 현장에서 작업반장을 중심으로 작업자들이 모여 당일 작업내용과 안전수칙에 대해 서로 확인하고 논의공유하는 활동을 말한다.

 

도봉구 자원순환센터는 자원순환 및 환경정비와 관련된 작업의 위험성을 사전에 예방하고자 작업 전 10분 안전점검회의를 실시하고 있다.

 

회의는 작업현장 근처에서 진행되며 작업 근로자 모두가 참여한다. 이들은 작업절차의 변경, 최근 이슈와 사건사고 작업 일정 안전 작업 모범사례 등을 공유하고 논의한다.

 

구 중대재해예방 담당자는 도로변, 좁은 골목 등 작업장소 여건이 열악하고 각종 폐기물의 수집 운반과정에서 유해위험요인이 발생되기 때문에 작업 직전 실시하는 안전점검회의(TBM)’는 사고 예방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그러한 측면에서 도봉구 자원순환센터의 작업 전 안전점검회의(TBM)’ 실천 운동은 안전관리 모범사례로 꼽힌다고 말했다.

 

오언석 도봉구청장은 작업 전 10분 안전점검회의(TBM)’를 통해 매일 변화하는 위험요인을 근로자들이 사전에 인지하고 주의하도록 촉구하는 최종단계의 노력이 중대재해 감축의 성과를 좌우한다, ”자원순환센터의 작업 전 안전점검회의(TBM)’ 실천 모범사례를 전 부서에 전파해 모든 작업장에 확대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