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팝송! 알고 부릅시다를 신문에 연재한다고 했을 때 많은 분이 첫 연재물이 비틀스일 것이라고 예상들을 많이 하셨다. 또 어떤 분들은 왜 아직 비틀스에 대해서 언급하지 않느냐고 볼멘소리도 하셨다. 그만큼 팝의 세계에서 비틀스의 음악은 가히 종교계의 성경책이라 말하고 싶다. 사실 비틀스 얘기를 하자면 한편으로는 부족하다. 해서 두 번에 걸쳐 연재하는데 이번에는 The Beatles (비틀스) 의 멤버인 John Lennon(존 레넌)에 대해서 파헤쳐 보고자 한다. 우선 존 레넌을 말하기 전에 잠시 비틀스를 들여다보자.

The Beatles(비틀스)는 1960년 리버풀에서 결성된 영국의 록 밴드이며 존 레넌, 폴 매카트니,조지 해리슨,링고 스타 등 4인으로 구성되었다. 비틀스는 1962년에 공식 데뷔하여, 1970년에 해체된 영국의 4인조팝,록 밴드이다. 실제 8년간 활동을 한 그룹이지만 세계 음악 역사에 한 획을 그었다고 평가받는 전설적인 그룹으로, 대중문화를 상징하는 아이콘 중 하나이다. 현재도 음악계에 큰 영향을 주고 있고, 음악계는 물론 사회, 문화계에서도 그 자체로 전환점을 찍으면서 새로운 현대 사회로 변화를 이끌었다. 그들의 등장은 20세기 사회 문화사 가장 중요한 사건 중 하나로 평가된다. 존 레넌은 1940년생으로 잉글랜드 리버풀 출신이다. 베토벤 이후 최고의 작곡가라는 찬사를 듣던 실력파 싱어송 라이터였으며 1969년 일본 가수 겸 행위예술가 오노 요코와 결혼하고, 비틀스 해체 후 솔로로 전향했다가 1975년부터 활동을 중단했다가 또다시 1980년 복귀를 선언하고 새 앨범을 발매했다. 이후 존 레넌은 1980년 12월 8일 스튜디오 일정을 마치고 자신이 거주 중인 뉴욕의 고급 주택 다코타 빌딩으로 들어서던 중 4발의 총탄을 맞고 사망한다. 범인은 과거 존 레넌의 팬이었지만 당시에는 안티팬으로 활동 했었으며 일설에 의하면 정신병이라는 설도 있고 이단 종교라는 설도 있으나 어쨌든 무기징역을 선고 받고 지금도 40년 넘게 감옥에 있다.

Imagine은 존 레넌이 1971년 발매한 가장 많이 판매된 싱글앨범이다. 빌보드 앨범 순위 1위를 비롯한 영국, 호주, 네덜란드, 노르웨이 등에서 앨범 순위 1위를 차지하며 존 레넌의 앨범 중 음악적, 상업적으로 가장 성공한 앨범이다. 가사의 내용은 “천국과 지옥이 없다고 생각하고 종교가 없고 소유가 없다면 온 인류가 행복하고 하나가 되지 않을까? 라는 가사가, 듣는 이로 하여금 국경 종교와 국적의 장벽이 없는 평화로운 세계를 상상하게 하여 반전 가요로도 많이 활용되는 곡이다. 또한 평화를 노래하고 있어 역대 올림픽 폐막식에서도 많이 불리고 있으며 1985년 개봉한 영화 킬링필드의 OST로도 사용된 곡이다. 베트남 전쟁을 반대하는 운동을 전개하며 세계평화를 노래하는 사회 운동가로서 전 세계적으로 이름을 남겼지만, 가정에는 평화주의가 아니었다. (불우한 가정에서 자라 가정에서는 상당히 폭력적이었다고 한다), 또한 생전에 존 레넌은 일본을 여행하면서 일본 문화와 신앙을 좋아하게 되었고 1971년 야스쿠니 신사에 오노 요코와 방문해 논란도 있었다. 즉 존 레넌은 전쟁을 반대하는 평화주의자로서의 길은 걸었는데, 이러한 행보로는 적절치 않다는 것이다.

존 레넌은 전처인 신시아 사이에 아들(쥴리안 레논)이 있었는데 좋은 아버지가 아니었다. 어린 쥴리안에게 존은 관심을 주지 않았고 오히려 많은 상처를 남겼다. 쥴리안 본인이 대놓고 아버지 존 레넌보다 폴 매카트니와 보낸 시간이 많다고 할 정도이니 가히 짐작이 간다.

존 레넌의 음악은 여전히 우리에게 많은 영감을 주고 있다. 그의 노래는 우리가 꿈꾸는 평화로운 세상을 상기시켜 주고, 사회에 대한 문제의식을 일깨워 주기 때문이다. 며칠 남지 않은 2023년, 전 세계적으로 전쟁이 끊이지 않고 있는 이러한 상황에서 평화를 상징하는 노래 imagine(이매진)을 들으며 평화의 의미를 다시한번 되새겨보자.

Imagine – by John Lennon

Imagine there's no heaven
It's easy if you try
No hell below us
Above us, only sky
Imagine all the people
Living for today

천국이 없다고 상상해봐
노력하면 쉬워
지옥은 우리 아래에 없지
우리 위에는 오직 하늘뿐
모든 사람들을 상상해봐
오늘을 위한 삶
난..

[Verse 2]
Imagine there's no countries
It isn't hard to do
Nothing to kill or die for
And no religion too
Imagine all the people
Living life in peace
You

​나라가 없다고 생각해봐
어렵지 않아
죽일 것도 없어
또한 종교도 없지
모든 사람들을 상상해봐
평화롭게 사는 삶

​[Chorus]
You may say I'm a dreamer
But I'm not the only one
I hope someday you'll join us
And the world will be as one

​당신은 내가 몽상가라고 말할지도 모르지만
나만 그런 게 아니지
언젠가 당신도 우리와 함께하길 바라
그리고 세상은 하나가 될거야

[Verse 3]
Imagine no possessions
I wonder if you can
No need for greed or hunger
A brotherhood of man
Imagine all the people
Sharing all the world
You

​소유물이 없다고 상상해봐
네가 할 수 있을지 모르겠어
욕심이나 굶주림이 필요 없지
인간의 형제애
모든 사람들을 상상해봐
온 세상을 공유하며

​[Chorus]
You may say I'm a dreamer
But I'm not the only one
I hope someday you'll join us
And the world will be as one

​당신은 내가 몽상가라고 말할지도 모르지만
나만 그런 게 아니지
언젠가 당신도 우리와 함께하길 바라
그리고 세상은 하나가 될거야

출처: 네이버

출처 : 유튜브_@butnotyet7393

강의 문의 : 홍경선 강사 (010-4111-9702)

 

저작권자 © 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