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후돼 소음,진동 유발로 수업·보행방해하는 하수암거 장비투입구 25곳 덮개 교체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낡고 부식돼 소음을 유발하는 등 안전사고의 위험이 있는 관내 하수암거 장비투입구 25곳의 정비 공사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하수암거 장비투입구(이하 ‘장비 투입구’)는 지하 도로에 매설된 인공수로의 청소장비가 출입하는 사각형 모양의 밀폐형 덮개로, 상부에는 도로 차량의 하중을 지탱하는 철제판이 설치돼 있다.

이중 학교 주변 도로에 설치된 노후 장비투입구의 경우, 차량 통행 시 날카로운 소음과 진동이 발생해 수업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마모된 표면으로 미끄럼 사고까지 유발하는 문제점이 있어 그간 정비 민원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이에 구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지난 8월부터 3개월간 양명초 · 신강초 · 봉영여중 · 진명여고 등 학교 인근 6곳과 유동인구가 많은 공동주택 단지 주변 등 총 25곳의 장비투입구를 대상으로 정비 공사를 실시해 덮개 교체를 완료했다.

한편, 현재 양천구 관내에는 하수암거 장비투입구 170여개가 설치돼 있다. 생활 오수나 도로의 빗물은 하수관을 통해 배출되고 이러한 하수관들이 모여 주 배수관인 대형 지장물(하수박스)로 연결된다. 이때 많은 양의 우·오수가 유입되는 만큼 토사와 각종 퇴적물이 하수 바닥에 쌓이므로 원활한 배수를 위해서는 청소(준설) 작업이 필수다. 구는 우기에 앞서 상반기(3~4월) 중 정기 준설을 실시하며, 필요시 수시 준설을 병행하고 있다.

이기재 양천구청장은 “앞으로도 노후 하수관, 장비투입구 등 치수시설을 지속적으로 정비해 침수피해 없는 안전한 양천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