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시장 주광덕)는 지난달 31일 별내면에 소재한 에코랜드에서 각종 재난 발생 시 국민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대응체계를 점검하는 “2023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남양주시 재난안전대책본부장인 주광덕 남양주시장을 비롯해 협업부서, 남양주도시공사, 남양주소방서, 남양주북부경찰서 15 기관·사회·기업의 관계자 250여 명이 함께 참여했다.

이날 시는 재난 발생 시 최초 상황 접수전파 남양주소방서 긴급구조통제단 가동 남양주보건소 현장 응급의료소 운영 시 재난안전대책본부 및 통합지원본부 가동 유관기관 간 협업을 통한 재난의 수습복구 활동 등 재난 대응의 전 과정을 실제 상황처럼 훈련을 진행했다.

특히, 이번에는 행정안전부의 훈련 중점사항을 반영해 남양주시 재난안전대책본부(시청 상황실)와 현장(통합지원본부)을 동시에 가동하는 통합 연계훈련을 진행했다. 또한, 신속한 상황 전파 및 보고 등을 위해 재난 관련 기관의 무선신망을 하나로 통합한 재난안전통신망(PS-LTE)을 적극 활용해 현장 대응 능력을 키웠다.

아울러, 시민들의 안전의식 제고를 위해 지역주민들로 구성된 국민 체험단을 모집해 훈련과정 전반을 모니터링하고 평가하는 등 훈련의 실효성을 높였다.

재난안전통신망(PS-LTE) 단말기를 들고 있는 주광덕 남양주시장
재난안전통신망(PS-LTE) 단말기를 들고 있는 주광덕 남양주시장

광덕 시장은 재난안전대책본부의 분야별 실무반 및 통합지원본부에서는 상황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시민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훈련에 참여해 주기 바란다.”라며 시는 앞으로도 재난 대응 능력을 키우고 협력체계를 강화해 시민이 신뢰하고 안심할 수 있는 안전도시가 되도록 효과적인 재난대응체계를 마련해 나가겠다.”라고 했다

 
저작권자 © 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