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청 전경
양천구청 전경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지난 13일 오후 양천문화재단 노조원 등 160여 명이 근무여건 개선을 요구하며 구청사 내부를 불법 점거한 사태와 관련해 과격한 방식의 불법행위에는 단호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양천구는 2019년 지역사회의 문화예술 진흥과 구민들의 문화복지 증진을 위해 양천문화재단을 설립했고, 구립도서관과 양천문화회관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문화재단에 위탁하였다.

 

문화재단과 노조는 지난해 말부터 노사 간 단체 교섭을 해왔지만 타결되지 못했다. 이후 노조의 서울지방노동위원회 조정신청으로 2차례에 걸친 조정 회의를 거쳤지만 노사 간 첨예한 의견 대립으로 결국 조정위원회의 조정 중지 결정으로 마무리됐다.

 

이에 쟁의권을 획득하게 된 노조에서는 사측인 문화재단과 교섭을 진행해야 함에도 구청장과의 면담을 요청하며 노동쟁의를 벌여왔고, 이 과정에서 수차례에 걸쳐 구청사 내부 진입을 시도해왔다.

 

특히 지난 13일 노조는 구청장 면담을 빌미삼아 구청사 내부를 불법 점거하고 구민서비스를 위한 구청의 기능조차 마비시키는 행위를 자행하였다. 또한 구민 안전을 우려해 퇴거명령을 요청한 직원의 마이크까지 뺏는 등 불미스러운 사태가 벌어졌다.

 

이에 양천구는 지금까지의 사태와 관련해 문화재단 노조의 불법행위에 단호하게 대응할 것을 밝혔다.

 

◇ 다음은 구청 공식 입장문 전문이다.

 

양천문화재단 노조의 불법행위에 단호하게 대응하겠습니다.

그동안 문화재단 노조의 노동쟁의로 인해 구립도서관 운영에 차질이 생겨왔음에도 합리적 방안을 도출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원들까지 160여 명이 대거 몰려와 구청장 면담을 빌미삼아 구청사 내부를 불법 점거하고 구민서비스를 위한 구청의 기능조차 마비시키는 행위를 자행하였습니다. 또한 구민 안전을 우려해 퇴거명령을 요청한 직원의 마이크까지 뺏는 위협을 가했습니다.

 

그동안 양천구는 문화재단 운영의 조속한 정상화를 촉구하여 왔지만 불법까지 자행되는 현 사태를 더 이상 지켜볼 수는 없습니다.

 

양천구는 2019년 문화재단 출범이후 재단의 운영 예산규모를 3년 만에 200% 이상 증액시킬 정도로 적극 지원하였습니다.

 

이처럼 재정투자를 대폭 증가시켰고 또한 재단 직원들의 근무여건 개선을 위하여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매년 기본급 인상과 각종 수당 추가 증액 등 복지향상 지원에 최선을 다해왔습니다.

 

그럼에도 올해는 28%대의 연봉인상을 요구합니다. 문화재단은 이미 행안부의 기본급 최고 제시액을 포함한 수당 증액을 꾸준히 제시하였으나, 노조는 일방적 요구와 과격한 방식의 투쟁만 펼치고 있습니다.

 

주민의 혈세를, 떼쓰면 더 받을 수 있다는 식의 노조 행태에 타협할 수는 없습니다. 더 상황을 악화시킨다면 도서관 위탁 업무를 포함하여 문화재단 운영 재검토에 착수할 것임을 밝힙니다.

 

저작권자 © 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