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15광복 그 날과 백정기 의사
- 생거부안을 담아낸 고려청자 이야기
- 실학, 조선의 임금 과 유형원

 

 

부안문화재단, ‘부안의 역사가 예술을 만났을 때’ 인문학 콘서트 개최 1번째 이미지

부안문화재단, ‘부안의 역사가 예술을 만났을 때’ 인문학 콘서트 개최 

 

부안군문화재단(이하 “재단”)은 8월 24일(목) 저녁 7시 부안군청 앞 특설무대에서 《부안의 역사가 예술을 만났을 때》의 첫 번째 테마 <8.15 광복 그 날과 백정기 의사>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인문학 콘서트《부안의 역사가 예술을 만났을 때>는 역사적 인물과 사건, 문화유산을 문화예술공연과 접목하여 부안의 역사를 흥미롭게 풀어내고자 한다.

그 첫 번째 테마는 <8.15 광복 그 날과 백정기 의사>로 전)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 소장 신주백의 강연을 통해 1945년 8월 15일 당시의 부안 이야기와 구파 백정기 의사에 대한 이야기를 전할 계획이다.

또한, <평화의 음악>이라는 주제로 콰르텟 코아모러스의 오프닝과 공연도 진행된다. 다국적 멤버로 구성된 코아모러스는 각 국의 독립운동을 포함한 평화를 음악으로 표현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두 번째 테마인 <생거부안을 담아낸 부안 고려청자 이야기>이다. 고려시대 최고의 청자 생산지였던 부안, 부안 고려청자만이 가지고 있는 문양과 비색 등 다양한 부안 고려청자 이야기를 부안청자박물관 한정화 학예사를 통해 들어볼 예정이다. 문화예술 공연으로는 고려청자만큼 다양한 멋을 뽐내는 싱어송라이터 황애리의 공연도 준비되어 있다.

세 번째 테마 <실학,조선의 임금과 유형원>은 건국대학교 신병주 교수의 강연이 준비되어 있다. 조선 후기 실학자 유형원과 『반계수록』, 그리고 그 『반계수록』의 가치를 알아본 두 왕, 영조와 정조의 이야기 등을 풀어낼 계획이다.

또한 문화예술공연으로 밴드 세자전거는 실학의 가치를 다양한 악기와 위트있는 노랫말로 풀어낼 예정이다.

홍영선 부안군문화재단 시설운영팀장은 “부안의 역사적, 인문적 가치를 재발견하는 시간을 통해 부안지역 역사를 쉽게 접하고, 즐길 수 있는 콘서트로 만들겠다”는 인문학 콘서트 개최 취지를 밝혔다.

 

  부안의 역사가 예술을 만났을 때 인문학 콘서트 일정

** 8.15 광복 그 날 과 백정기 의사.  일정/장소 8. 24 (목)PM19:00.부안군청 앞마당.

강사 및 출연진. 신주백(강연)코아모러스(공연).<평화의 음악>

 

** 생거부안을 담아낸 고려청자 이야기.  일정/장소. 9.14.(목) PM19:00.부안군청 앞마       당.  강사 및 출연진.  한정화(강연). 황애리(공연). <우리 것의 아름다움>

 

**  실학, 조선의 임금 과 유형원.  일정/장소. 10.17. (화) PM19:00. 부안군청 앞마당.

    강사 및 출연진. 신병주(강연) 세자전거(공연).  <실용과 가치>

 

저작권자 © 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