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이달부터 숨은 위기가구를 발굴하기 위한 ‘복지등기 우편서비스’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본 사업은 주민과 가장 밀접한 관계에 있는 방문형 서비스 제공기관인 우체국 집배원을 통해 더욱 촘촘한 복지 안전망을 구축하고자 추진됐다.

 

앞서 구는 지난 4월 서울도봉우체국과 숨은 위기가구를 발굴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오는 8월 말에는 집배원 140여 명을 명예사회복지공무원으로 위촉, ‘위기가구발굴단’의 역할을 부여할 예정이다.

 

현재 이들은 매월 단전, 단수, 단가스, 공공요금 체납 등 위기 징후가 있는 200가구를 대상으로 복지정보가 담긴 등기우편물을 각 가구에 배달하고 있다.

 

등기우편물에는 구에서 제작한 ‘복지안내문’ 등 복지정보가 담겨있으며, 도움이 필요할 시 안내를 받을 수 있는 연락처 등이 기재돼 있다.

 

구는 집배원이 복지등기 우편을 배달하면서 확인한 주거환경과 생활실태를 바탕으로 도움이 필요한 가구를 발굴하고 신속한 복지상담 및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연계할 예정이다.

 

오언석 도봉구청장은 “이번 복지등기 서비스를 통해 지역 내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하고 생활고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주민이 제때 도움을 받을 수 있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구는 위기가구 발굴 채널 다양화 등 복지사각지대를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사회안전망을 구축하는 데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