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제 소방관(인천119특수대응단)
김성제 소방관(인천119특수대응단)

소방청 산하 인천119특수대응단에 근무하는 김성제 소방관은 '그대는 남을 위해 죽을 수도 있는가'라는 재난현장 체험수필집에 이어, 이번에는'인천형 시민교수'로 인증을 받았다.
2023년 인천형 시민교수 인증제는 민선8기 인천광역시장 공약으로서 행복한 삶을 학습하는 인천시민을 목표로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시민교수 인증으로 지식과 재능을 인천지역사회에 환원하기 위한 평생교육진흥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다.
이는 인천광역시가 총괄 주관하면서 (재)인천인재평생교육진흥원이 주최하는 정책사업으로서 시민교수 지원자 공고 및 대상 선발을 위한 자격심사와 역량강화교육 프로그램 이수 절차를 거친 후 인천광역시장의 위촉장을 수여한다.
이 과정에서 시민교수 선정심사위원회 및 인증심사위원회의 엄격한 검증작업이 이루어진 후에 결과가 발표되고 선정분야로서는 기초생활문화, 학력보완, 직업능력, 문화예술‧스포츠, 인문‧과학, 시민참여, 기타 등이 있다.

위촉된 후에는 정보관리시스템에 시민교수 인력풀로 등록된 후 온라인 콘텐츠 제작 지원활동을 하게 되며 인천시민대학 특강 및 평생교육기관 강의 연계, 소외계층 중심의 인천광역시에서 운영·지원 평생교육 프로그램 강사를 파견하는 사업을 전개할 때 동참하게 된다.
이천시 관계자는 “시민이 행복한 도시 인천에서 현대 사회의 흐름을 이해하며 창의적으로 미래를 설계할 수 있는 역동적인 도시민이 되도록 평생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