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구, 방학 결식 우려 청소년 대상 촘촘한 안전망 구축

 서울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복지 사각지대 청소년의 건강한 여름방학 식생활을 위해 밀키트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방학동안 결식 우려가 있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촘촘한 안전망을 구축하고 사회적·정서적 지지기반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밀키트 지원 사업 ‘좋아하나 밥’은 구가 지난해 여름방학부터 추진해오고 있다. 노원구 청소년안전망통합지원센터가 주축이 되어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청소년을 발굴해 급식 꾸러미를 보내주게 된다. 지난해 여름방학에는 총 44명의 아이들과 3곳의 그룹홈(가정보호, 한 명의 관리인과 아이들 4~5명을 모아 가족처럼 살도록 한 제도) 끼니를 챙겼다. 

올 여름방학도 민(청소년상담복지센터)-관(노원구)-경(노원서)이 합심해 촘촘한 복지지원에 나선다. 먼저 사전조사를 통해 대상자를 발굴했다. 특히 본 사업의 취지에 맞도록 취약계층은 아니지만 부모님과 동거하지 않는 경우, 부모님이 밤늦게 퇴근해 방치되는 경우, 1인가구 청소년 등을 찾아내 사례관리에 집중했다. 올해에는 이렇게 발굴된 총 60명의 청소년과 지역 내 그룹홈 ▲가온나래 ▲테바 ▲하늬네 등 3개소에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밀키트는 아이들 입맛을 최우선으로 해 구성했다. 끼니를 거르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다. 각 개인에게는 즉석밥, 카레, 참치, 시리얼, 음료수 등을 담은 급식 꾸러미를, 그룹홈에는 즉석밥/덮밥, 라면, 김가루, 간식, 음료수 등을 담은 꾸러미박스를 제공한다. 

급식 꾸러미는 면대면 전달을 원칙으로 한다. 노원구 청소년안전망통합지원센터에 상주하고 있는 4명의 사례관리사가 직접 아이들의 집으로 찾아가 전달한다. 이 과정에서 근황, 최근 고민 등 상담을 진행하고, 생활 관리를 돕는다. 

한편 구는 2019년부터 ‘청소년안전망 선도사업’을 추진하며 위기청소년 보호 체계의 공공성 및 사회적 책무성 강화를 위해 노력해왔다. 2020년 11월에는 위기청소년 원스톱 통합지원 서비스 구축을 위해 민(청소년상담복지센터)-관-경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2021년 1월 전국 최초로 자치구 직영의 ‘청소년안전망통합지원센터’를 개소했다. 

센터에는 구청 직원 5명, 노원서 SPO 경찰관 1명,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직원 4명이 상근하고 있어 상호간 신속한 정보공유로 청소년 중심의 맞춤형 지원과 통합사례관리가 가능하다. 지난 5월에는 공을 인정받아 여성가족부에서 주관한 ‘2023년 청소년 육성 및 보호 유공자 정부 포상’에서 노원구가 전국 지자체에서 유일하게 대통령 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

오승록 구청장은 “방학에도 청소년복지망을 견고히 하고자 결식 우려 아이들을 위한 급식 꾸러미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모든 청소년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민-관-경이 함께 적극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