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양주시 교류단 몽골 현지 도착한 10일 저녁부터 방문 공식 일정 소화
- 11일 주광덕 시장 울란바토르시장과 만나 문화·청소년 분야 등 향후 국제교류 방향 논의

 

사진 설명 :울란바토르 부시장 간담회 개최(왼쪽부터 투무르투무 준두이 부시장, 주광덕 남양주시장, 바트울지 바트에르덴 몽골 환경관광장관, 이상기 시의회 부의장)
사진 설명 :울란바토르 부시장 간담회 개최(왼쪽부터 투무르투무 준두이 부시장, 주광덕 남양주시장, 바트울지 바트에르덴 몽골 환경관광장관, 이상기 시의회 부의장)

남양주시(시장 주광덕)는 지난 10일부터 이틀에 걸쳐 돌고르수렌 소미야바자르 몽골 울란바토르시장 등 주요 관계자들을 만나 앞으로 양 도시가 추진할 국제교류 사항 등에 대해 논의했다고 12일 밝혔다.

앞서 시는 남양주시장과 시 공무원, 시의회 관계자로 구성된 교류단이 국제 우호 도시인 몽골 울란바토르시를 초청 내빈 자격으로 방문했다고 전한 바 있다.

지난 10일 저녁 현지에 도착한 남양주시 교류단은 곧바로 투무르투무 준두이 울란바토르부시장과의 간담회를 가졌다. 바트울지 바트에르덴 몽골 환경관광장관도 참석해 주광덕 남양주시장 등 시 교류단의 방문을 환영했다.

준두이 부시장은 업무로 바쁘신 와중에도 주광덕 시장님과 이상기 시의회부의장님께서 직접 나담축제에 참석해 주셔서 감사드린다몽골의 광활한 자연과 함께 몽골 최대 축제인 나담축제를 한껏 즐기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바트에르덴 환경관광장관은 울란바토르가 중앙아시아의 랜드마크로 각광받고 있으며, 2023년은 몽골 국제방문의 해로 정한 만큼 남양주시의 많은 관심과 홍보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이에 주광덕 남양주시장은 몽골 울란바토르 부시장님의 젊은 열정과 신중함이 돋보이며, 앞으로의 도시발전과 그 리더십이 기대된다, “향후 남양주시를 방문하셔서 교류를 실질적으로 진행해 나갈 수 있길 바란다고 화답했다.

남양주시 교류단은 지난11일에는 나담축제 개막식에 참석한 후 돌고르수렌 소미야바자르 울란바토르시장을 만나 양 도시의 문화·청소년 분야 교류의 방향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주광덕 시장은 몽골의 대표적인 축제이자 전 세계인들의 큰 관심을 받는 나담축제에 초청해주셔서 감사드린다유구한 역사와 전통을 가진 축제에 젊은 감각이 더해져 매우 인상적인 개막식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동안 여러 사유로 우리가 교류를 이어가지 못했으나 앞으로는 청소년 교류부터 시작해 많은 분야로 교류를 확대하고 싶다고 말하면서 양 도시의 교류 확대의 의지를 내비쳤다.

이에 소미야바자르 시장은 최근 한국 대표단들과 만날 기회가 늘면서 한국이라는 나라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이 생겼다청소년 교류에서 나아가 경제, 의료, 복지 등 많은 분야의 교류를 통해 한국의 뒤를 따라 올란바토르시를 더 발전시키고 싶은 마음이 크다고 화답했다.

시는 지난 12일 남양주시가 이전에 추진한 다산숲, 남양주 거리 및 문화관 현장을 시찰했다.

한편, 시는 현재 10개 국외 도시, 7개 국내 도시와 자매·우호 교류를 맺고 있으며, 코로나19 종식에 따라 온택트 교류에서 벗어나 활발하고 다양한 국내외 교류사업을 하반기에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