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간단하게 회사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아나키아는 예술과 기술 중심으로 신발을 제조 생산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대중적이면서 개성을 버리지 않은 청년 정신으로 지금까지 신발 산업의 기본을 닦아 오면서 조금 더 편하고 좋은 신발을 개발하기 위해 아웃솔(밑창)을 투자하고, 연구하고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직접 생산, 무역, 판매라는 비전과 누구나 신을 수 있는 범용성, 가성비 높은 재생가죽을 이용한 신발을 개발하며 성장하고 있습니다.

Q. 회사 이름을 ‘아나키아’로 짓은 이유라도 있으신가요?
A. 아나키아’라는 이름은 무정부주의자를 뜻하는 ‘아나키스트’에서 따온 것입니다. 정부가 하지 않은 일을 내가 먼저 해보자는 취지에서 이렇게 아나키아라는 이름을 정했습니다. 좀 더 가치있는 신발, 그리고 기술과 환경을 접목한 신발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에서 시작된 것이 ‘아나키아’입니다.

Q. 폐가죽을 재활용해 안전화를 제작하는 ‘아니키아’를 창업하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으신가요?
A. 아나키아를 설립하기 전 2016년부터 아이디어를 얻고자 많은 자원순환 프로그램에 참여하였고, 대부분의 의견이 폐기물 해결을 위한 대책 마련이었습니다.
특히, 가죽폐기물는 일평균 322톤 정도가 배출되고 대부분이 일반폐기물이다 보니 매립 혹은 소각이 됩니다. 버려지는 가죽폐기물을 이용해 시준이 바뀌어도 신을 수 있는 신발을 만든다면 두가지 토끼를 한꺼번에 잡을 수 있을꺼라는 판단이 들어 창업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Q. 재활용 제품 만드는게 초반에는 많이 어려웠을 것 같은데, 사업을 진행하시면서 어떤 부분이 가장 힘드셨나요?
A. 처음엔 대다수의 사람들이 다 될거라고 얘기를 했습니다. 하지만 창업 당시만 하더라도 코팅제를 녹이는 공정이 없다시피 하다보니 폐가죽의 1단계부터 제한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끝까지 가보자는 일념 하나로 지금까지 달려오고 있습니다. 요즘엔 공정 기술이 향상으로 제품을 제작하는 공정이 전보다 간단해졌고, 제품의 질 또한 많이 좋아졌습니다.

Q. 재생가죽이 정확하게 어떤 건지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A. 아나키아에서 정의하는 재생가죽은 첫째로, 오래된 가죽. 습기 등으로 쓸 수 없는 딱딱해진 것. 두번쨰는 주름이 없거나 깔끔하게 사용된 자투리. 이걸 파쇄해서 라텍스랑 섞어서 재사출, 재조합한 가죽 총 3가지 사용합니다. 키트 만들때는 자투리 쓰고. 큰 평면을 뽑을 때는 재조합 많이 씁니다. 또 만들고 남으면 것이 있으면 태그로 만든다던가 해서 최소한의 쓰레기를 배출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아나키아의 안전화는 기존 제품과는 다르게 디자인에 신경 쓰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인가요?
A. 국내 안전화 사용자는 약 476만명에 됩니다. 그중에서 안전화 노동자의 35%가 MZ세대인데, 이들의 생각은 이전 세대와는 또 다르다고 생각해요. 기존에 생각하던 이미지에서 벗어난 트랜드한 신발을 만들어야 젊은 세대들에게 구매로 이어진다고 생각합니다. 그게 바로 디자인씽킹이지 않을까요?

Q. 사회적 기업 디자인 지원사업에 참여하게 된 계기와 지금까지 성과는 어떠신가요??
A. 올해 초 한국디자인진흥원에서 「2022 사회적기업 디자인사업 지원기업」 모집공고를 접하게 되었고, 디자인을 통해 아나키아의 역량을 강화하여 제품과 서비스 개발의 자립가능한 구조를 구축하기 위해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다행히 공모사업에 선정이 되었고, 현재까지 6회에 걸쳐 진행된 쇼셜디자인 교육을 통해 디자인 컬설팅, 디자인 인력지원 및 비즈니스모델 개발 등의 정보를 얻으면서 아나키아가 한층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던거 같습니다. 또한, 최근 진행한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약 9,000만원의 모금액을 통해 기존 목표금액이었던 50만원의 17800% 이상의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앞으로 디자인진흥원과 함께 현대 산업계에 디자인씽킹으로 예쁜 점을 찍고 싶습니다.

Q. 앞으로의 아나키아가 이루고 싶은 꿈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A. 미래의 이야기이지만 전세계에 아나키아 지점을 만들어서 폐가죽을 소비할 수 있도록 하는 B2B, B2G모델을 만들고 싶고, B2C모델로는 업사이클 계의 자라가 되어서 많은 사람들이 저희 제품을 구매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아나키아 공식 홈페이지]
http://​​​​​​​https://anarchia.co.kr/

저작권자 © 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