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계적 일상 회복 시행 전 214만건 대비 증가, 코로나19 발생 전인 ‘19년 동기간 131만건보다도 높아

- 시행 첫 주말인 11월 6일, 일 호출 384만건으로 역대 최고 기록

- 심야 피크시간대 카카오 T 브랜드 택시 일평균 호출 수 86% 증가, 이용자들의 선택권 확대 니즈 확인

- 수요 집중 시간대에 오히려 택시 공급은 감소, 심야 운행 자발적 참여 이끌 인센티브 제도 등 보완 필요

카카오모빌리티(대표 류긍선)는 이달 1일부터 시행된 단계적 일상 회복에 따른 이동량 증가로 카카오 T 택시 일 호출 수가 384만건을 기록하며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고, 일평균 호출 수도 289만건으로 단계적 일상 회복 시행 직전 2주간 대비 35% 증가했다고 밝혔다.

코로나 19가 발생하지 않았던 2019년 11월 1일부터 2주간의 일평균 호출 수 131만건보다도 120% 증가한 수치다. [참고1]

카카오 T 택시 호출 수 데이터는 단계적 일상 회복이 시행된 11월 1일부터 11월 14일까지 2주간의 호출 데이터를 시행 직전 2주간인 10월 18일부터 10월 31일까지의 데이터와 비교한 것이다. 전국 기준으로, 일반중형택시부터 카카오 T 블루, 카카오 T 벤티, 카카오 T 블랙 등 브랜드 택시 서비스까지 모두 포함했다.

[참고1] 단계적 일상회복 시행 후 일평균 호출 수 변화

 

시행 후 2주간

시행 전 2주간

2020년 동기

2019년 동기

기간

2021.11.1~11.14

2021.10.18~10.31

2020.11.1-11.14

2019.11.1-11.14

일평균 호출 수

289만 건

214만 건

144만 건

131만 건

단계적 일상회복 시행 후 첫 주말인 11월 6일에는 카카오 T 택시 역대 최대 호출 수를 기록, 하루 동안 384만건의 호출이 발생했으며, 그 다음 주말인 11월 13일도 이에 육박했다.

택시 호출 피크시간대도 이동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 동안 22시를 전후로 호출이 집중되는 경향을 보였으나, 단계적 일상회복 시행 후 자정 전후로 수요가 집중돼 심야 피크시간대(22시~02시)의 평균 호출 수는 시행 전 2주간 평균 호출 수와 비교 시 72%가 증가했다.

반대로 택시 공급은 수요가 집중되는 피크시간대에 오히려 감소하는 현상을 보여 수요공급 불일치 현상이 심화되었다.[참고2] 이러한 현상은 개인택시의 경우 주간 시간대 영업을 선호하고, 취객이 많은 심야 운행을 기피하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으며, 코로나 19 여파로 법인 택시 기사 수도 감소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참고2] 시간대별 법인/개인 택시 카카오 T 출근 기사 수(2021년 단계적 일상회복 시행 2주간)
[참고2] 시간대별 법인/개인 택시 카카오 T 출근 기사 수(2021년 단계적 일상회복 시행 2주간)

택시 공급 부족으로 인한 이용자들의 불편 완화에 ‘목적지 미표기 자동 배차' 방식의 카카오 T 블루가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표적 비선호 호출인 ‘5km 미만 단거리 운행건’에 대해 서울 지역의 경우 카카오 T 블루가 일반 중형 택시보다 15%p 높은 운행 비중을 보였다.

수요 공급 불균형 현상이 심화되자 심야 피크시간대(22시~02시) 전체 카카오 T 브랜드 택시 일평균 호출 수가 86% 증가했다. 서비스별로 살펴보면, 택시 호출량이 급증하는 심야 피크시간대(22시~02시)와 새벽시간대(02시~07시)에 카카오 T 블루는 각각 65%와 71%, 카카오 T 벤티는 각각 176%와 212% 증가했다. 프리미엄 택시 서비스 중 가장 요금이 높은 카카오 T 블랙은 심야 시간대 309% 증가했으며, 새벽 시간대에는 무려 2,899% 증가했다. [참고3]

수요가 증가하는 시간대의 카카오 T 브랜드 택시 수요 폭증은 이용자들이 택시를 잡기 어려울 때 다른 서비스로 호출을 시도하는 것으로 서비스 선택지 확대에 대한 니즈가 높은 것으로 볼 수 있다.

[참고3] 카카오 T 브랜드, 수요 집중 시간대 택시 호출 증감율

(2021년 단계적 일상회복 기간 시행 2주 vs 시행 직전 2주)

서비스

구분

시간대

시행 전 2주 대비 일평균 호출 수 증가율

카카오 T 블루

심야피크

22시~02시

65%

새벽

02시~07시

71%

카카오 T 벤티

심야피크

22시~02시

176%

새벽

02시~07시

212%

카카오 T 블랙

심야피크

22시~02시

309%

새벽

02시~07시

2,899%

카카오모빌리티 관계자는 “코로나 19 발생 이전보다 수요가 폭증하는 상황이기에 카카오 T 블루 등 목적지 미표기 자동 배차 방식의 브랜드 택시 확대, 모빌리티 기술 활용한 이용자 연속 배차(back-to-back) 등 이용자 연결과 택시 운행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최대한의 서비스적 조치를 취하고 있지만 심야 시간대 택시 운행이 주간보다 적은 상황에서는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며 “택시 기사들이 수요가 몰리는 심야 및 새벽 시간대에 적극적으로 운행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동기 부여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사 인센티브 등과 같이 자발적 운행 참여율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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