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지방자치, 노무현 균형발전, 문재인 2기 균형발전 계승"
충청 메가시티 출범 지원 정부 기구 설치 약속

자료:연합뉴스
자료:연합뉴스

 

대권 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는 22일 국회의 세종시 완전이전을 위해 여당 단독으로라도 국회법 개정안을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이 전 대표는 이날 대전시당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충청은 한반도의 중심으로, 노무현 대통령은 새 수도로 충청을 선택했다"고 상기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세종시에 국회 의사당과 대통령집무실을 조속히 설치하고, 미이전 중앙행정기관 이전을 신속히 추진해 행정수도를 조속히 완성하겠다"고 거듭 강조하고 "완전이전 시기를 앞당기고, 불가피하다면 민주당 단독으로라도 국회법 개정안을 처리하겠다"고 했다.

또한 "충청권은 행정수도와 과학수도를 겸하는 메가시티로 완성하겠다"고 약속하고 "대덕~천안·아산~오송·오창 등을 연결하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를 조속히 완성하고, 대덕연구개발특구를 국가 미래 R&D 중심기지와 글로벌 클러스터로 재도약시키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청주 도심을 지나는 대전~세종~청주~청주공항을 잇는 광역철도를 건설하고,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 건설 및 서해선 복선전철의 서울 연결을 신속히 추진하고, 강호축 완성을 위해 충북선 고속화도 추진하겠다고도 했다.

여기에 세종~청주 고속도로를 조기에 착공하고, 태안~세종과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는 고속도로 건설 5개년 계획에 반영하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메가시티 지원을 위해 국무총리 소속으로 ‘광역경제생활권 육성 지원단’을 설치하고, 국가균형발전 특별회계에 광역경제생활권 지원계정과 혁신성장촉진보조금을 신설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대중 대통령의 지방자치, 노무현 대통령의 균형발전, 문재인 대통령의 균형발전 2기 정신을 담아 충청 메가시티를 행정과 과학수도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