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환자를 만났을때-

-치매환자를 만났을때-

1.치매란?

보통 치매는 알츠하이머라 하며 기억을 못 하거나 잊어버리거나 알아보지 못하거나 할 때 치매에 걸렸다고 한다. 그 원인 질환도 의학적으로 80~90% 정도로 다양하기에 밝히기가 쉽지 않다. 분명한 것은 뇌에 손상이 되어 기억에 문제가 생기는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2.사람들의 실수

치매 환자를 대하는 자세 중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말들이 오히려 환자에게 전혀 도움이 안 되며 오히려 환자를 더 악화시킬 수 있고 가족에겐 더 큰 상처를 주기 쉬운 말이 있다. 아까 했잖아요? 나 몰라요, 나 기억못해요? 등이다.

3.올바른 행동

올바른 말과 행동은 환자 자신에겐 행복감을 가족에겐 덜 상처받고 또 위로받고 안도감을주기 때문이다. 

4.세상에서 가장 따라하기 쉬운 행동&말

너무 쉽고 당연하고 치매환자를 돌봄에 있어서 가장 기초적인 ABC이다. 그것은 환자가 하는 말과 행동을 그대로 따라해주며 호응해주며 대화하는 것이다. 호응이란 환자의 모든 생각에 "맞장구" 쳐주는 것이다.

치매환자와 함께 하기
치매환자와 함께 하기

5.에필로그

어제 만나고 오늘 만나도 또 내일 만나도 치매 환자가 부르는 대로 응대해주고 대꾸해 주라는 것이다. '아저씨'라 하면 '아저씨'로, '아줌마'라 하면 '아줌마'로 대해주라는 것이다. 심지어는 좀 심한 말로 표현을 해도 복지사, 요양사, 간병인은 그렇게 대해주라는 것이다.  "치매환자의 배우"가 되어주라는 것이다. (누구나) 치매환자는 매일 매일 다른 세계에서 자신만의 일상을 보내고 있다. 비록 질병 속의 일상이지만 그 일상이 환자에겐 질병이 아니라 늘 새로운 삶이고, 그런 생활속에서 살고있다는 인식은 봉사자나 비 봉사나자나 모두 알고 치매환자를 대하여야 할 기본수칙이다.

Tnews미디어 칼럼전문 기자/박재하

e-mail/parkha1960@naver.com

저작권자 © 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