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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중구(구청장 김길성)는 2023년 서울시와 행안부 등으로부터 수상한 다수의 표창을 통해 우수한 성과를 인정받았다. 이중 3분의2 이상이 신규 분야에서 수상해 중구가 지난 한 해 더 높이 도약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중구의 빛나는 사업들을 돌아보며 올 한해 중구의 잠재력을 가늠해본다.< 김길성 중구청장이 대상을 받은 후 트로피를 들어보이고 있는 모습 >▶재난 대응 분야중구는 재난 대응 분야에서 뛰어난 기량을 자랑했다. 서울시가 주관하는 과 에서 우수상으로 선정됐고,
2024.01.24 1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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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봉구, 구(舊) 토지대장 디지털 한글변환 완료…전국 최초로 민원발급서비스 시작- 읽기 어려운 한자, 일본식 표기→읽기 쉬운 한글, 숫자로 변환- MZ 세대 등 한자에 어려움 겪는 주민의 편의 높여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약 44,000매의 구(舊) 토지(임야)대장을 읽기 쉬운 한글로 변환하고 전국 최초로 한글 발급서비스를 시행한다고 밝혔다.구(舊) 토지(임야)대장은 1910년 일본이 토지약탈을 목적으로 작성된 토지조사부를 근거로 일제에 의해 수기로 만들어져 1975년까지 사용됐다. 토지의 표시사항(면적, 소유자 등) 및 변동
2024.01.05 1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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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양주시(시장 주광덕)는 지난 24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제2회 민원의 날’ 행사에서 2023년 경기도 민원서비스 개선 우수사례 중 1위로 선정돼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지난 25일 밝혔다.이날 행사에서는 경기도 행정1부지사를 비롯한 관계 공무원, 도·시군 민원 처리 담당자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민원행정 우수 공무원 등에 대한 포상 및 민원 개선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통해 선발된 우수사례 발표회 등이 진행됐다.최우수 사례로 선정된 남양주시 ‘바로처리팀’은 경기도 최초이자 유일한 비법정도로 응급복구 전담부서이며, 지역 주민
2023.11.29 0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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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중구창경궁로17. 중구청 청사 . 서울 중구(구청장 김길성)가 내년도 예산안 5천 764억 원을 편성해 11월 9일 중구의회에 제출했다. 올해 본예산의 0.13%인 7억 7천만 원이 증가한 규모다.이중 일반회계는 전년 대비 3억 원이 감소한 5천 248억 원이며, 특별회계는 10억 7천만 원이 증가한 516억 원이다.일반회계의 예산 규모가 전년보다 감소한 것은 대·내외 경제 상황 및 부동산 경기 악화로 구 자체 세입과 정부․서울시 교부금 등 세수가 감소 될 것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구는 어려운 재정 여건을 고려해 구민 생활과 밀
2023.11.14 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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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흥군(군수 공영민)은 지난 14일 남양면 침교리 침교마을 등 4개 마을에 직접 찾아가는 현장민원실 운영으로 군민 곁으로 한 발 더 다가서는 적극 행정을 펼쳤다고 밝혔다.찾아가는 현장민원실은 관공서 방문이 어려운 고령 어르신, 장애인·임산부, 교통 불편지역 거주민 등 민원 취약계층의 편의 제공을 위해 지난 2월부터 현재까지 13회에 걸쳐 50개 마을을 찾아가 건축 인허가 상담 등 총 1천1백여건의 민원 서비스를 제공했다.한편, 현장민원실은 ▲농막 설치 등 건축 인허가 상담 ▲토지 분할·합병 등 지적 상담 ▲농어촌주택 건축물대장 생성
2023.09.16 1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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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존의 낡은 혼인신고 포토존 → 잡지 표지 느낌의 체험형 포토부스로 재정비- 분산돼 있던 순번발행기 → 키오스크형 통합민원순번대기시스템 도입, 구청 홈페이지에 실시간 민원실 대기현황도 공개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기존의 낡은 혼인신고 포토존을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체험형 포토부스’로 전면 재정비하고, 구민이 쾌적한 환경에서 편리하게 민원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키오스크형 통합민원순번대기시스템’을 도입했다고 밝혔다. 종합민원실 한편에 신혼부부만 이용하던 오래된 혼인신고 포토존은 구민 누구나 잡지표지 모델이 될 수 있는 ‘
2023.04.07 0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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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사 방호 직원 3명 배치, 직원, 구민 모두 안전한 청사환경 조성해 최상의 민원서비스 제공- 지난해 공무원증 녹음기, 바디캠 등 보호장비 민원 접점 부서 배포하기도- 악성민원 피해 직원 진료비, 구 고문변호사 선임해 소송 등 법률지원도 진행중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최근 급증하는 악성 민원인의 폭언, 폭행 등의 위법행위로부터 담당 공무원을 보호하고, 내방 주민에게 더욱 안전한 민원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악성민원 발생빈도가 높은 신월동 지역 3개동에 청사 방호 전담 직원 3명을 배치했다고 밝혔다. 구에서는 21년 11월 신정동
2023.04.05 2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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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원구 야간세무민원 상담실 3월부터 확대 운영 국세와 지방세를 한자리에서 해결, 전문 세무사와 세무 공무원의 무료 상담 서울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3월부터 야간세무민원 상담실을 확대하여 운영한다고 밝혔다.정부의 부동산 규제 완화에 따른 재건축 기대감 상승으로 매매·증여 등 세금 문의 증가로 인한 세무 민원을 해소하고, 업무시간 내 방문이 어려운 주민들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야간세무민원 상담실은 매주 수요일 저녁 6시부터 8시까지 구청 2층 징수과 민원실에서 운영한다. 전문 세무사와 세무 공무원에게 약 20분간
2023.03.01 0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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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양시가 전국 306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2년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에 선정됐다.시는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2022년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최고등급인 가등급을 받았다고 15일 밝혔다. 지난해 평과 결과 나등급에서 한 단계 높은 평가를 받으며 최우수 기관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이에 시는 오는 3월 정부 포상과 함께 특별교부세 등의 재정인센티브를 받는다.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민원서비스의 수준을 높이고 시민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선제적으로 제공하고자 전국 중앙행정기관, 지
2023.02.15 1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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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특례시장 이동환 은 시민 중심 행복 고양 을 위한 민원행정서비스를 추진한다. 원스톱 민원처리제를 비롯해 시민편의 향상을 위한 행정서비스를 확대하고 공무원 역량강화를 위한 친절 교육을 실시하고 정기적으로 외부평가도 실시한다.원스톱 민원처리 사전심사청구 등 민원편의 개선고양특례시는 시민들이 민원 업무를 보다 쉽고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양한 행정서비스를 추진한다. 필요한 민원사항을 1회 방문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원스톱 민원처리제를 실시하고 정식서류 제출 전에 사전 심사를 받는 사전심사청구제 복합민원 온라인 실무심의회 민원후견
2023.02.12 0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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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봉구(구청장 오언석)는 가족관계등록사항별 증명서 발급서비스를 제공하는 무인민원발급기를 23개소로 확대 운영한다. 기존에는 가족관계등록사항별 증명서 발급이 도봉구청사, 법원, 주민센터 등 관공서 무인민원발급기에서만 가능했지만, 도봉구청을 제외한 관공서 운영시간 외에는 발급이 어려워 주민들이 이용에 불편함을 겪었다. 구는 주민들의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발급가능 기준인, 발급기 주변 CCTV 및 보안장치를 설치하고 법원의 승인을 거쳐 지하철역사 내 3곳, 병원 1곳, 도봉구민회관 1곳에 가족관계등록사항별 증명서 발급이 가능케
2023.02.10 16: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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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봉구(구청장 오언석)는 구민의 민원행정 이해를 돕고 서비스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도봉민원대작전’ 홍보 동영상을 제작하고 도봉구 유튜브(도봉봉TV)에 게시했다. ‘도봉민원대작전’은 구민들이 구청에서 민원신고를 접수할 때 일어날 수 있는 ▲혼인 ▲여권 ▲출생 ▲무인민원발급기 ▲사망 ▲일자리플러스센터 총 6가지 상황을 3분가량의 첩보물 드라마 형식으로 제작돼 구민들이 민원신고 방법 및 절차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오언석 도봉구청장은 “이번 ‘도봉민원대작전’ 영상은 구청을 방문하시는 구민분들의 착오와 실수를 덜고, 이용
2023.01.27 1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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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낮에 구청 방문하기 어려운 직장인 등 대상 매주 월요일 오후 6~8시 야간민원실 운영- 여권, 주민등록등초본, 인감증명서, 출생·사망·혼인신고 접수 민원업무 가능- 민원 편의 증대 위해 민원안내 도우미 18명 운영, 역사, 병원, 등에 무인발급기 32대 설치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근무시간에 구청을 방문하기 힘든 직장인, 학생 등 민원인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매주 ‘월요 야간민원실’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야간민원실’은 구청 1층 민원여권과 종합민원실에서 매주 월요일 오후 6시부터 8시까지 2시간 동안 연장 운영된다. 발급
2023.01.24 1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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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택시(시장 정장선) 송탄출장소는 13일 1층 민원실에서 여권민원업무를 개시했다. 시는 그동안 고덕신도시 입주 등 지속적인 인구유입으로 여권사무 민원수요 증가에 따라 지난 10월 외교부로부터 여권사무대행기관으로 송탄출장소가 승인받은 후 사전준비절차를 거쳐 개시하게 됐다. 이로써 시는 전국 최초로 동일 지자체 내 3개 기관에서 여권업무를 대행하게 됐다. 송탄출장소에서는 사전 준비로 여권전산망시스템 확보, 업무 전담인력 배치(접수창구 2개소, 교부창구 1개소), 심사대 등 여권창구마련과 통합번호발급기 등 민원편의 시설을 준비했다. 여권
2022.12.13 2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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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봉구(구청장 이동진)가 2022년 4월 18일부터 개명, 출생신고 등 각종 가족관계등록 신고(인터넷 포함) 후 민원인이 처리해야 할 후속절차와 민원처리결과를 멀티문자(MMS)로 전송한다. 구는 그간 가족관계등록신고(인터넷 포함) 후 정보제공 동의를 한 민원인에게 단문메세지(SMS)로 “귀하의 〇〇 처리가 완료되었습니다.”의 문구만 전송해 왔으나, 이달부터는 각종 신고 시 후속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멀티메시지(MMS)로 민원사항과 관련된 정보를 함께 안내한다. 개명신고를 하는 경우 주민등록증 재발급, 운전면허증 재교부, 여권 재
2022.04.17 1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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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양주시(시장 조광한)는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2021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3년 연속 최고 등급인 ‘가’등급에 선정됐다고 13일 밝혔다.‘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국민이 원하는 선제적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대민접점의 서비스 수준을 체계적으로 종합평가하는 것으로, 지난 1년 동안 추진한 민원서비스 실적을 평가해 종합점수 순위에 따라 기관 유형별로 가등급(상위 10% 이내)부터 마등급(90% 초과)까지 평가등급이 결정된다.이번 평가는 전국 306개 기관(중앙 46, 시·도교육청 17, 광역 17,
2022.01.13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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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동구(구청장 이정훈)가 ‘2020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고충민원처리 부문’에서 전국 평균보다 31점 높은 점수로 최우수 등급을 받았다고 밝혔다.매년 실시되는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전년도 10월부터 당해 연도 8월까지 처리된 민원에 대해 제도운영 및 만족도 등을 종합해서 평가한다.행정안전부가 일반 법정민원을, 국민권익위원회가 고충민원을 평가한다. 특히 국민권익위원회가 주관하는 고충민원처리 평가는 고충민원에 대한 지자체의 해결노력도, 민원만족도, 옴부즈만 활성화 등 8개 지표에 대한 전문가의 서면심사, 설문을 통한 만족도 조사 등 까
2021.01.19 2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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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대문구(구청장 유덕열)가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에서 공동으로 주관하는 ‘2020년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2017년 이후 4년 연속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2020년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전국 광역‧기초 지방자치단체, 중앙행정기관, 시‧도교육청 등 총 304개 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하며, 2019년 10월 1일부터 2020년 8월 31일까지의 민원서비스 운영 실적에 대해 평가한다.동대문구는 전국 상위 10%에 해당하는 ‘가 등급’을 받았다.이번 평가는 ▲민원행정관리기반 ▲민원행정 활동 ▲민원처리 성과 등 3개
2021.01.14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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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안등 스스로 고장내역 송신하고 관리자가 처리, 신속한 민원처리 가능- 관내 65% 설치 완료 운영 중, 2022년까지 100% 설치 계획- 미세먼지 알리미, 로고젝터 설치 등 스마트한 기술 활용한 조명 조성으로 미래도시‧에코도시 구현 양천구(구청장 김수영)는 보안등에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도입한 ‘스마트 보안등 관리시스템’을 구축하며 미래도시와 녹색도시 구현에 한 발짝 더 다가서고 있다고 밝혔다. ‘스마트 보안등 관리시스템’이란 보안등에 사물인터넷 기술을 도입함으로써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원격으로 점등과 소등이 가능하고,
2020.09.10 21: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