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인가 사단법인 창직교육협회(이사장:문성식)와 남북하나재단 경기서북부하나센터(센터장:안효덕)는 지난 5월 4일 경기도 일산에 위치한 경기서북부하나센터 본원에서 북한이탈주민의 안정적인 취업 및 정착지원을 위한 상호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금번 협약은 특히 관할지역(고양, 김포, 파주)의 북한이탈주민을 위해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구축하여 취업에 필요한 교육 및 참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구인 구직에 필요한 각종 편의 제공과 개인정보를 보호하는 것을 기본골자로 하여 업무 협약이 이루어졌다.

경기서북부하나센터 안효덕 센터장은 이번 협약으로 두 기관이 북한이탈주민의 취업 지원을 위한 직업능력 개발 솔루션 제공과 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관련기관 연계 및 행사지원 등의 협력으로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것에 창직교육협회에서 많은 역할을 맡아주기를 요청했으며 이에 (사)창직교육협회 문성식 이사장도 북한이탈주민들의 상황에 맞는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 등으로 이주민들의 안정적인 정착과 두 기관의 발전을 도모하자고 밝혔다.

아무쪼록 두 기관의 업무협약(MOU)으로 의외로 많은 곳에서 소외되어 있는 북한이탈주민들이 대한민국 국민의 일원으로 자리매김 할 수는 초석이 되기를 바라본다.

저작권자 © 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