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자도의 예초리에 실재 존재하는 눈물의 십자가가 오페라로 탄생한다.

사단법인 오페라인제주(이사장 강용덕)는 추자도의 예초리에 실재 존재하는 눈물의 십자가를 창작오페라로 제작한다고 밝혔다.
눈물의 십자가는 1801년 11월 황사영의 아내 정난주의 실화 이야기를 소재로 한다. 내용은 1801년 음력 11월 21일에 두 살배기 아들을 업고 제주로 유배가던 중 자식은 노비로 만들 수 없다고 하여 추자도 바위에 아기 황경한을 두고 떠났다고 전해 진다.

[ 1801년 ······ 어머니는 아이의 생명을 부지하기 위해 ···· 물생이끝 예초리 부근 섬 바위

위에 아이를 내려놓고 떠나 버렸다 ······· 오상선이라는 주민이 소를 먹이러 벼랑에

갔다가 ······· 울음소리를 따라서 가보니 절벽 바위 위에 배내옷을 입은 채

사내아이가 울고 있었다. ]라는 내용이 황사영 백서와 그 가족의 유배 (한국의 섬 - 제주도, 2017. 3. 15., 이재언)에서 그 내용을 찾아볼 수 있다.

현재 추자도에는 ” 눈물의 십자가 ”, “ 황경환의 묘” ,“ 추자 성당 ” 천주교의 마지막 성지순례 코스로 알려져 있다. 대본은 김중원(현 KBS2TV 저녁일일드라마 < 미스 몬테크리스토 > ) 극작가가 참여하고, 작곡은 오페라인제주 창작오페라 “해녀”와 “이중섭탄생 100주년 기념작 오페라 이중섭” 을 작곡한 현석주 작곡가 참여한다.
특히, 대본을 맡은 김중원작가는 천주교 예비 신학생 출신으로 작품에 남다른 애정을 갖고 있는 만큼 특별한 작품이 되도록 하겠다고 밝혀 궁금증이 더 해진다.
임서영 기획국장은 올 상반기에 대본을 완성하고 금년 크리스마스 시즌에는 쇼케이스를 올릴 예정이며, 내년에는 완성된 작품을 공연 할 예정이다 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