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직컨설턴트 양성을 위한 2020년 마지막 과정 운영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맞춤식 비대면 교육 시행

사단법인 창직교육협회(이사장: 문성식)는 2020년 12월 19일부터 12월 27일까지 4일간 16시간에 걸쳐 창직컨설턴트 1급 양성과정을 진행했다. 코로나19의 2.5단계 사회적 거리두기 정부지침에 따라 완전 비대면 교육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했다.

금번 교육과정은 대학에서 직접 창업 강의를 하는 교수들과 고등학교 교사, 진로 분야에서 활동 중인 컨설턴트 등 12명이 참여하였다. 기존의 창직컨설턴트 1급 과정은 2일간 8시간씩 16시간에 걸쳐 진행되었으나, 금번 교육은 비대면 방식으로 운영되면서 교육 참여자들의 몰입도를 고려하여 일 4시간씩 4일간으로 교육 일정이 재편성되었다.

창직컨설턴트 양성과정은 창직형 창업의 개념을 융합한 과정으로 코로나팬데믹 시대에 유용한 교육과정이다.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적합한 직업은 무엇일까? 포스트코로나는 포스트(Post)와 코로나19의 합성어로 코로나19이후에 다가올 시기와 상황을 의미한다. 지난해 4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준비하는 유망기술 25가지에 대해 제시했다. 코로나19이후의 글로벌 환경 변화를 분석하고, 한국 상황을 고려해 우리에게 영향을 미칠 주요 변화에 초점을 맞춰 헬스케어, 교육, 교통, 물류, 제조, 환경, 문화, 정보보안 등 8개 영역 등이다. 이 영역에서 새로운 직업이 탄생할 가능성이 크다.

교육과정은 문성식 이사장의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창직형 창업의 이해, 임한규 대표의 실전 창업시뮬레이션 특강으로 1일차 교육이 마무리 되었다. 이후 (사)창직교육협회 교수진의 강의로 신직업 직무분석, 차별화 전략 수립, 네이밍 전략, 브랜드 스토리와 로고 스케치, 고객니즈와 타깃팅, 수익구조구축, 홍보마케팅 전략 수립, 홍보마케팅 방법론, 위기극복 시물레이션, 사업계획서 작성 등으로 이어졌다.

창직컨설턴트 20기 교육과정 오리엔테이션 모습
창직컨설턴트 20기 교육과정 오리엔테이션 모습

 

문성식 이사장은 교육 참여자들과 코로나 시대 일자리 창출을 위한 방안으로 (사)창직교육협회와의 업무 체계구축을 통해 창직, 창업, 취업, 진로, 전직교육 및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육역량을 함께 강화해 나가자고 했다. 가장 멀리 제주도에서 참여한 이루다 컨설턴트는 수료 후 강의를 통해 창직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진로분야에 적극 반영하겠다는 소감을 피력했다.

창직컨설턴트 교육과정의 강의진행 모습
창직컨설턴트 교육과정의 강의진행 모습

 

4일간 16시간의 교육과정을 마친 12명의 수료생들은 온라인 자격시험으로 치르고, 일정 점수를 획득하면 창직컨설턴트로서 활동하게 된다. 아울러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된 교육과정을 감안하여 후속적으로 집체교육을 통한 교구활용 방법을 추가적으로 전수할 계획이다또한 집체교육 시에는 기수별 동기회장을 선출하여 창직교육 확대를 위한 지속적인 교류를 해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