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여성인력개발센터와 공동 프로그램 개발
경력단절 여성들의 경제활동 참여를 위한 계기 마련

사단법인 창직교육협회(이사장: 문성식)는 2020년 11월 25일부터 12월 15일까지 15일간 60시간에 걸쳐 창직컨설턴트 1급 양성과정을 진행했다. 코로19의 영향으로 계획된 일정이 수차례 지연되었으나 비대면 교육으로 전환되면서 교육과정이 정상적으로 마무리 됐다.

금번 교육과정의 참여자들은 주로 경력단절 여성들로 구성되어 종로여성인력개발센터와 업무협의를 거쳐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되었다. 기존의 창직컨설턴트 1급 과정은 2일간 8시간씩 16시간에 걸쳐 진행되었으나, 금번 교육은 경력단절 여성의 특성을 감안하여 일 4시간씩 15일간 이론과 실습을 중심으로 창직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 자신의 진로를 선택할 수 있는 방향으로 설계되었다.

종로여성인력개발센터에서 진행한 창직컨설턴트 19기 오리엔테이션
종로여성인력개발센터에서 진행한 창직컨설턴트 19기 오리엔테이션

 

경력단절 여성은 기혼 여성 중 임신, 출산, 육아 등으로 직장을 그만두고 현재 비취업 상태에 있는 여성을 일컫는다. 최근 고령화와 저출산, 경기침체의 문제가 대두되면서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 경력단절 여성을 대상으로 재취업지원 서비스 발전방안 등 사회적 관심사로 경제활동 참여를 위한 제도적 지원을 하고 있으나 이에 미치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따라 (사)창직교육협회에서 이들을 대상으로 창직교육 과정을 통해 자신의 직업선택을 위한 방법을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고 볼 수 있다. 창직은 진로확장성 측면에서 재취업, 창업, 프리랜서로 활동이 가능한 영역이다.

교육과정은 창직의 이해를 통해 창직의 배경과, 조건, 절차 등을 시작으로 창직 사례와 창직의 3원리를 적용한 아이디어 발상법, 창직가의 강점 찾기, 4차 산업혁명과 미래직업 트렌드, 교구활용법, 창직가의 타깃팅과 차별화 특성, 기업가정신, 수익구조 구축, 홍보마케팅, 시범강의 및 피드백 등 다양한 교과목을 제시함으로써 창직가로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진행했다.

창직컨설턴트 1급 양성과정 비대면(Zoom) 교육 강의진행 모습
창직컨설턴트 1급 양성과정 비대면(Zoom) 교육 강의진행 모습

 

교육과정의 참여자들은 창직에 대한 개념을 이해함으로써 자신의 경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창직을 통해 자신만의 직업을 찾으려는 열의를 보였다. 사회복귀를 간절히 원하지만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점을 스스로 인식, 직접 직업을 만들어 보겠다는 마음으로 교육에 열정을 갖고 참여하였다.

문성식 이사장은 종로여성인력개발센터와 MOU 체결을 하고 경력단절 여성들의 경제활동 참여를 위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하며, 교육 참여자들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협회 차원의 적극적인 도움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종로여성인력개발센터의 담당자는 (사)창직교육협회의 교육과정 운영과 교수진의 강의능력에 대해 높이 평가하고 2021년도에도 창직컨설턴트 양성교육과정을 개설하기로 했다.

15일간 60시간의 교육과정을 마친 12명의 수료생들은 온라인 자격시험으로 치르고, 일정 점수를 획득하면 창직컨설턴트로서 활동하게 된다. 아울러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된 교육과정을 감안하여 후속적으로 집체교육을 통한 교구활용 방법을 추가적으로 전수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