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면접 평가, 핵심을 알아야 합격이 보인다.
공공기관 면접관들의 현장 경험 노하우 전격 공개

공공기관 합격 노하우 책 표지
공공기관 합격 노하우 책 표지

날이 갈수록 채용시장에서 면접의 비중이 점점 확대되어 가고 있다. 그리고 면접도 인성 면접에서 직무 면접 중심으로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심층 면접이 강화되어 발표 면접 및 집단 면접을 채택하는 공공기관이 많아지고 있으며 4차 산업혁명 및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여 새로운 면접 방식, 즉 화상 면접과 AI 면접이 도입되는 등 채용방식이 급변하고 있어 취준생들은 그만큼 준비해야 할 것도 많아졌다.

이에 면접 현장에서 공공기관 면접관으로 실제 활동하는 전문가 21명이 공공기관 합격 노하우란 책을 펴냈다. 면접 현장에서의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각자의 노하우를 전격 공개했다.

이 책을 통해 21명의 공공기관 면접관들이 던지는 화두를 소개한다
1장에서는 공공기관이 채택하고 있는 NCS 기반의 블라인드 채용에 대한 이해와 면접의 핵심에 대하여 전체적인 숲을 볼 수 있도록 소개하였다.

2장에서는 신언서판(身言書判)으로 보는 100% 합격하는 면접으로 면접 평가 요소를 설명하였다.

3장에서는 면접의 핵심을 살펴보고 직무역량 중심 면접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4장에서는 AI면접과 대면 면접에서 면접관의 마음을 사로잡는 6가지 방법을 제시하였다.

5장에서는 최근 늘어나고 있는 화상 면접의 준비 요령과 합격 노하우를 소개하였다.

6장에서는 대기업 면접 합격 노하우를 소개하였다.

7장에서는 공기업 지원 시 반드시 알아야 할 사항을 소개하였다.

8장에서는 PT 발표 면접 기법에 대하여 깊이 있게 설명하였다.

9장에서는 NCS 기반의 공공기관 면접 노하우를 소개하였다.

10장에서는 면접 준비 시 차별화 전략에 대한 팁을 소개하였다.

11장에서는 공공기관 면접관들의 뒷담화 내용을 중심으로 여러 가지 사례를 소개하였다.

12장에서는 인성 면접의 노하우를 소개하였다.

13장에서는 면접에서 합격할 수 있는 비결을 제시하였다.

14장에서는 성공적인 면접 합경을 위한 필자의 사례와 노하우를 소개하였다.

15장에서는 1쿼터의 에너지로 면접을 출발하자는 동기 부여와 함께 면접의 요령을 제시하였다.

16장에서는 자기소개서에서 면접까지 자신만의 스토리텔링이 왜 중요한지 강조하였다.

17장에서는 면접의 기본에 대한 중요성을 제시하였다.

18장에서는 집단 토론 면접의 준비요령을 제시하였다.

19장에서는 면접의 시작과 끝을 어떤 방법으로 할 것인지에 대해 설명하였다.

20장에서는 공공기관 채용 프로세스 A부터 Z까지 전체적인 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제시하였다.

21장에서는 공공기관 합격 노하우를 원포인트 레슨으로 제안하였다.

우리는 4차 산업혁명이라는 변화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시대에 필요한 인재의 조건은 지적 도구 활용 및 정보 이해와 융합능력, 이질 집단에서의 상호작용과 문제해결 능력, 공감 능력, 회복탄력성, 상상력, 경험, 가치 판단 능력 등이 요구된다.

4차 산업혁명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는 채용 시장의 커다란 변화를 몰고 올 것으로 예고된다. 지원자가 어떤 직업적 역량을 갖추고 있는지 또는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인재인지 판단하는 기준이 된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인재는 충분한 직무 역량을 갖춘 지원자라고 볼 수 있다.

2020년은 코로나의 영향으로 취업이 쉽지 많은 않다. 하지만 취업이 아무리 어렵다고 해도 열정적인 태도가 필요하다. 열정을 품은 사람들이 침체된 현재 상황을 극복해 나가게 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여 이 땅의 취업 준비생들에게 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하면서 현장 경험과 노하우 중심의 이 책이 요긴하게 활용되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