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간의 창업 관련 노하우를 정리한

호서대 글로벌창업대학원 창업경영학과 학과장, 박남규 교수의 문화로 창업하다 (Startup with culture)’ 책이 202091일 출간되었다.

저자는 20106월, 국내 대기업을 퇴사하고 예비창업자로 시작하여 주식회사 아톰로봇 대표로서 창업기업을 설립하고 성장시켰다. 창업 분야에서 이론을 정립하고자 호서대 글로벌창업대학원 석사, 호서대 벤처대학원 벤처정보경영학과 박사 졸업 후 창업과 기술사업화 전문가로서 현장에서 강의 및 컨설팅을 경험하면서 축적된 경험과 안목을 문화로 창업하다 (Startup with culture’에 정리하였다.  호서대 대학혁신지원사업의 ‘K-MOOC 강의 콘텐츠 제작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문화창업마케팅영상을 준비하면서, K-MOOC 교재도 출간하였다.

저자는 지난 10년간 창업 분야에서 실전 창업 경험과 이론 수업을 통하여 경력을 쌓았다. 현재는 호서대학교(서울캠퍼스) 글로벌창업대학원 창업경영학과 전임교수이자 현업에서 창업액셀러레이터로서 활동하며 후학을 양성하고 있다. 기술에서 경영, 인문학까지 융합적인 학문과 경험을 기반으로 <기술경영전문가> <창업생태학자>로서 다양한 주제의 강의를 하고 있다.

책 소개

문화로 창업하다 Startup with culture’는 문화를 새로운 관점에서 접근하고 있다. 기존의 음악, 미술, 만화 등 8대 문화예술 관점이 아닌, ‘문화를 생각습관과 행동양식으로 정의하고, 새로운 생각과 행동양식을 제시하는 제품·서비스를 중심으로, 혁신적인 창업 및 마케팅 방법론을 제시한다. 이를 위하여 총 14장에 걸쳐서 문화에 대한 정의, 외부환경 분석 안목을 갖기 위한 메가트렌드를 살펴보고, ‘마케팅문화콘텐츠 개발 방법론을 통한 퍼스널브랜드 창직과 '창업'에 대한 로드맵을 제시한다. 또한 창업 리스크를 줄이기 위한 비즈니스모델 수립에서 사업계획서 작성까지 기업가정신 강화를 목표로 지식제조 프로세스와 아이디어 발상법과 생각 정리의 기술, 표현기술, 오픈 이노베이션, SNS 미디어 활용법, NPD 프로세스 및 창업대학원에 대한 실질적인 경험 사례를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저자 소개
. 호서대학교 글로벌창업대학원 창업경영학과 교수/학과장 (서울캠퍼스)
. 경영학박사 / 경영지도사 / 기업기술가치평가사 / 창업보육전문매니저
. 한국벤처창업학회 상임이사 / 창직교육협회 이사
. 호서대학교 글로벌창업대학원 석사/벤처대학원 벤처정보경영학과 박사
. 경희대학교 기계공학 학사/석사(열유체)
. 삼육대학교 경영정보학과 교수(2016-2019)
. 인덕대학교 기계설계학과 겸임교수(2013-2015)
. 주식회사 아톰로봇 대표 (2010-2016)
. 로봇앤드디자인 로봇설계 부장 (2003-2010) / 한국생산기술연구원(KITECH) 연구원 (2005-2006)
. Park's운동테라피 원장 (2001-2002). 푸르덴셜 생명보험 라이프플래너 (2001)
. 대우전자() 중앙연구소 연구원 (1994-2000) / 대우전자 특허등록 1050(특허왕)

저작권자 © 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