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에서 쉽게 할 수 있는 43가지 놀이, 그림책 생각놀이

그림책 생각놀이
그림책 생각놀이

 

최근의 트렌드이기도 한 것이 바로 '그림책' 출간이다. 대부분의 그림책은 1권의 그림책으로 이야기를 전개하고 끝나는 것이 전부이다. 쏟아지는 그림책은 많은데, 그림책을 활용하여 성장하는 아이들과 다양한 활동을 하고 싶은데, 마땅한 책이 존재하지 않았다.

이에 '그림책 생각놀이'는 그림책을 이용하여 좀 더 생각을 깊어지게 만드는 것에 갈증을 느낀 학부모, 일선학교 선생님들에게 사막의 오아시스 같은 존재로 다가온다.

블룸의 분류 체계를 적용하여 놀이 방법을 6개의 장으로 차근차근 구성하여 그림책을 처음 접하는 사람도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무엇보다, 책속에 소개되는 다양한 그림책을 읽지 않은 독자들도 소개된 그림책에 대한 줄거리가 있기 때문에 어떤 내용인지도 금방 알 수 있어서, 다시금 책장이나 도서관에 보관된 그림책을 찾게 될 것이다.

재미있는 활동과 연결되면서 책이 담고 있는 의미를 찾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소개된 놀이 방법은 특별나게 비싼 도구를 구입할 필요도 없다. 

독자들의 대부분은 어렸을 때, 부모님과 함께 읽거나 혼자 읽었던 추억이 고스란히 기억나는 신기한 경험을 하게 될 수 있다. 

'그림책 생각놀이'는 인공지능이 탑재된 책으로 보인다. 어쩜, 이렇게 쉽고 이해하기 편리하게 설계가 되었는지? 라는 생각을 하게 만든다. 참으로 똑똑하고, 유쾌한 그림책 놀이를 통해 우리가 그동안 지녔던 편견이나 선입견을 통쾌하게 깨는 기회가 될 것이다.

 

단순히 정보의 내용을 떠올리는 기억 놀이에서부터

정보를 조합해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는 창의 놀이까지

교실에서 쉽게 할 수 있는 43가지 놀이

 

 

그림책을 읽고 할 수 있는 43가지 생각놀이

이 책은 그림책으로 수업을 하고 학급을 운영하는 현직 교사들의 모임인 그림책사랑교사모임그림책 학급운영에 이은 두 번째 책으로, 초등에서 중등에 이르는 12명의 교사가 함께 썼다. 이 책은 그림책을 읽고 나서 할 수 있는 생각놀이를 소개하는데, 사고 수준을 기억, 이해, 적용, 분석, 평가, 창의로 구분한 블룸의 분류 체계(Bloom’s taxonomy)를 적용하여 6개의 장으로 구성했다. 단순히 정보의 내용을 떠올리는 기억 놀이에서부터 정보를 조합해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는 창의 놀이까지 다양한 놀이를 소개한다. 그림책을 처음 접하는 사람도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친절하게 안내한다.

 

그림책은 놀이다

놀이는 인간의 본능이다. 인간은 삶의 희로애락을 놀이를 통해 승화시켜 왔으며, 그것이 오늘날 인류의 문화유산으로 계승되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유아기부터 아동기까지의 교육의 형태는 놀이를 바탕으로 하는데, 그러다 보니 놀이가 마치 유아나 아동만의 전유물인 것처럼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청소년기에도 놀이는 필요하다. 다만 청소년기 놀이는 감각기관을 발달시키는 놀이에서 더 나아가야 한다. 그런데 언제부터인가 아이들에게서 놀이가 사라졌다. 많은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며 여러 교과를 배우고 익히느라 아이들의 일상에서 놀이를 쉽게 발견하기 어렵다.

이런 점에서 이 책은 그림책에 주목한다. 그림책은 글로 이야기를 만들고 감정을 느끼며 이미지로 생각이 그려지게 한다. 그림책은 마음으로 읽는 책인 동시에 생각하며 놀 수 있는 책이다. 이런 그림책으로 무언가 새로운 단서를 생각하게 하는 놀이, 보이지 않는 것을 상상하게 하는 놀이, 과거와 미래를 연결하게 하는 놀이, 인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자연스럽게 배움이 일어나게 하는 놀이, 학교에 머물고 싶게 하는 놀이, 또 하고 싶은 놀이, 책을 더 보고 싶게 하는 놀이, 더 이야기하게 하는 놀이, 마음껏 소리 지르고 싶어지는 놀이, 웃음이 그치지 않는 놀이, 일으켜 세우는 놀이, 한 발짝 세상으로 나아가게 하는 놀이 등을 할 수 있도록 여러 책과 놀이 방법을 소개한다.

 

사고력을 길러주는 그림책 생각놀이

이 책에서 소개하는 놀이는 생각하는 힘을 길러준다. 그림책을 통해 아이들에게 여러 생각의 파편을 끄집어내고, 생각의 조각과 단면을 이어주고, 성기었던 것을 좀 더 촘촘하게 해주고 고차원적 생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사고의 디딤돌을 만들어주고자 한다.

이 책에서 다양한 놀이를 소개하고 있는데, 하나의 놀이가 하나의 사고만을 기르는 것은 아니다. 여러 사고 수준이 적용되는 놀이도 많다. 그럼에도 기억, 이해, 적용, 분석, 평가, 창의로 분류하고 구성한 이유는 학생들의 연령이나 사고 수준에 맞게, 쉽게 적용하기 위해서이다. 저학년이면서 사고 수준이 낮을 경우 기억과 이해 중심의 놀이 위주로 진행하며, 학년이 올라갈수록 그리고 사고 수준이 높아질수록 평가와 창의 등 고차적 사고 수준의 놀이를 진행하면 된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놀이를 독서와 토론, 글쓰기의 전() 단계에 해도 좋지만, 놀이 그 자체만으로도 하나의 완결된 전() 활동이 될 수 있다. 그림책과 함께 뇌를 자극하고 질문하고 상상하고 연상하며, 즐겁게, 기발하게, 그리고 유연하게 생각하며 놀 수 있을 것이다.

 

그림책 생각놀이
그림책 생각놀이

 

[ 차례 ]

서문 - 그림책으로 놀며 '생각'이라는 보물찾기

1. 기억하며 놀아요

1 동작 이어가기 _ 엄마의 의자

2 시장에 가면 _ 일과 도구

3 딩고를 외쳐라 _ 12명의 하루

4 단어 지우고 주제 찾기 _ 행복한 가방

5 연상 단어 릴레이 _

6 미술관 메모리 _ 미술관에 간 윌리

 

2. 이해하며 놀아요

1 같음이 다름이 _ 고슴도치와 토끼

2 낱말 연결하기 _ 지각대장 존

3 OX 놀이 _ 루스 베이더 긴즈버그

4 글그림 숨바꼭질 _ 여기보다 어딘가

5 질문 릴레이 _ 고 녀석 맛있겠다

6 십자말풀이 _ 낱말 공장 나라

7 사물 스토리텔링 _ 눈을 감아 보렴!

8 독서 인터뷰 _ 100만 번 산 고양이

 

3. 적용하며 놀아요

1 숫자로 말해요 _ 내가 커진다면

2 손가락을 접어라 _ 밴드 브레멘

3 계단 빙고 _ 행복을 파는 남자

4 엄지탑 놀이 _ 쿠키, 한 입의 인생 수업

5 사칙연산 놀이 _ 우리 집에는

6 훈민정음 놀이 _ 로봇 소스

7 문장 완성 놀이 _ 여자와 남자는 같아요

8 징검다리를 건너라 _ 줄무늬가 생겼어요

 

4. 분석하며 놀아요

1 나를 맞춰봐 _ 위를 봐요!

2 스무고개 _ 고래가 보고 싶거든

3 버킷리스트 주인 찾기 _ 100 인생 그림책

4 버츄 컬렉터 _ 빨간 벽

5 수토리텔링 _ 신기한 열매

6 열린 질문 놀이 _ 축구 선수 윌리

7 숨은 생각 찾기 _ 거짓말 같은 이야기

 

5. 평가하며 놀아요

1 주사위 폭탄 _ 밥 안 먹는 색시

2 감정 탐정 놀이 _ 알사탕

3 그랬구나 놀이 _ 혼나지 않게 해 주세요

4 공감 인생 놀이 _ 나의 엄마

5 질문 땅따먹기 _ 수영장에서 영웅이 되는 방법

6 논리를 찾아라 _ 행복한 우리 가족

 

6. 창의적으로 놀아요

1 소리를 찾아라 _ 돼지책

2 나뭇잎 놀이 _ 이파리로 그릴까

3 주먹가위보 _ 다섯 손가락

4 사물 100가지 활용법 _ 파란 의자

5 상상의 꼬물꼬물 _ 침대 밑 괴물

6 결말 탐정단 _ 고슴도치 X

7 이야기 꼬리 물기 _ 에드와르도 세상에서 가장 못된 아이

8 자음 이어 뒷이야기 만들기 _ 무엇이 모두를 위한 것일까?

 

이 책에 소개된 그림책들

[ 저자 소개 ]

지은이 그림책사랑교사모임

그림책의 매력에 빠져 그림책으로 수업하고 학급을 운영하는 교사들의 모임이다. 그림책으로 수업하며 생각하는 힘을 지닌 학생들을 길러내고, 마음을 열어주고 관계를 꽃피우는 교실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림책 활용 교육으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들 수 있다는 믿음을 갖고 오늘도 그림책을 한 장 한 장 넘기며 학생들을 만나고 있다. 함께 쓴 책으로 그림책 학급운영이 있다.

네이버 밴드 http://band.us/@picturebooklove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groups/picturebooklove

 

송윤정 배곧해솔초등학교/조승연 필봉초등학교/김기정 도곡중학교/김재란 장곡중학교/김준호 장곡중학교/전안나 조남중학교/조형옥 도래울중학교/진소정 배곧해솔중학교/고지연 시흥고등학교/권순홍 서해고등학교/권현숙 호평고등학교/백지원 인천만수고등학교

저작권자 © 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