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횡단보도 사진
스마트횡단보도 사진

- 양천구, 어린이 보호구역 횡단보도 주변 불법주정차 차량 자동 감지하여 과태료부과 연계

- 횡단보도 정지선 위반차량의 차량번호를 전광판에 표시하여 경각심 유도

양천구(구청장 김수영)는 관내 초등학교 스쿨존(어린이보호구역) 4개소를 대상으로 '어린이보호구역 불법주정차 즉시단속 스마트 횡단보도'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양천구는 어린이보호구역에서의 교통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본 사업을 구상해 지난 3월 서울디지털재단이 실시한 ‘스마트도시 서비스 실증지원 사업 공모'에 지원해 최종 선정되었다.

설치 예정 장소는 신정2동 신목초등학교, 신월2동 신강초등학교 일대 등 4개소이며, 초등학교 관계자, 경찰서와의 협의를 통해 구체적인 설치 장소를 선정하여 올해 하반기 중에 구축을 완료할 계획이다.

스마트 횡단보도는 어린이보호구역 내 횡단보도 주변의 불법주정차를 즉시 단속함으로써 보행자의 시야를 확보하여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차량들이 횡단보도 정지선을 준수함으로써 과속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스마트 횡단보도의 주요 기능은 ▲횡단보도 주변 불법주정차 차량 즉시단속 ▲정지선 위반차량의 차량번호 전광판에 표출 ▲보행신호 음성안내 및 무단횡단 경고방송 ▲야간안전 로고라이트 홍보 등이다.

횡단보도에 지능형 CCTV와 LED 전광판을 설치해 횡단보도 주변 불법주정차 차량에 대해서는 실시간으로 감지하여 자동으로 과태료까지 부과하고, 횡단보도 정지선 위반 차량은 차량번호를 전방에 설치된 전광판에 표출하여 어린이보호구역에서의 교통안전에 경각심을 유도한다.

또한 보행자가 적색신호 시 횡단보도를 침범할 경우 안전선 밖으로 물러서도록 안내방송을 하거나, 신호를 위반하여 무단횡단을 할 경우 경고방송을 하게 된다.

야간에는 보행자 대기공간에 횡단보도 신호 준수 등 안내 문구를 바닥에 빛으로 쏘아 표시하여 안전보행을 유도하는 ‘야간안전 로고라이트’도 설치된다.

구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스마트도시 사업의 일환으로 타 지자체에서도 스마트 횡단보도 도입이 시작되고 있지만, 양천구의 경우 횡단보도 주변 불법주정차에 대해 자동으로 과태료부과까지 연계되는 점이 차별화 된 점이라 꼽았다.

김수영 구청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등 첨단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횡단보도 구축사업으로 어린이들의 안전한 통학로 조성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