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한국 음식관광 박람회에서 대통령상 받아

수원음식연구원 김수영 대표
화전놀이 음식연구원
김수영 대표

유네스코가 정한 세계 문화 유산이 있는 우리나라 대표적인 성곽 도시인 수원시 신풍동의 차없는 거리에 "화전놀이" 떡 공방이 있다.
이곳에서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 떡과 음식을 아름다운 미의 예술작품으로 승화 시키는 김수영 사장을 만났다. 
언듯 초면에 전통적인 떡을 만든다고 하면 선입견으로 나이드신 분이 생각되지만 젊고 아름다운 분이 벌써 이 분야에서 최고의 경지에서 작품과 교육에 열중이었다. 우리음식문화연구원이면서 한국예술문화떡공예 기술보유 명인 1호로서 여기까지 온 그 과정 또한 남다른 노력의 결실이었다.
대학시절 부터 지점토등 다양한 공예를 접하고 어린시절 폐백 음식에 매료된 것이 이 분야로 진입의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수원 가족여성회관과 전통병과원, 궁중음식연구원을 거치면서 많은 교육과 경험을 토대로 2017년 한국 음식관광 박람회에서 우리나라 떡 분야 최고 권위자인 최순자 선생님과 준비 과정을 함께 하면서 대통령상을 받았다.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 맛과 멋을 지켜 나가면서 시대의 흐름에 따라 대중성에 맞추어 작품 활동을 하고 있다. 어른들에게는 옛향수를 느끼게하고 젊은 세대에게는 옛음식을 경험하게 함으로 우리의 전통을 지켜 나가고 있다.
보기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는 말이 있듯이 찹쌀과 멥쌀을 재료로 하여 만든 떡에 자연에서 얻어진 천연 색상을 입혀서 하나의 아름다운 작품으로 탄생한 떡들이 인기이다.

김수영 사장은 "앞으로의 희망이 있다면 젊은이들이 좀 더 많이 옛 전통과 문화를 배울수 있게 참여와 관심을 가졌으면 좋겠고 또한 좋은 환경에서 교육과 작업을 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김수영 우리음식연구원 교육 내용 소개]

우리 떡과 한과 8주 과정으로 기본적인 설기 떡과 찹쌀 떡부터 아름다운 모양의 여러가지
절편떡과 송편등, 오픈에 굽는 떡, 카페 창업 메뉴들, 약과, 차수과 등 알차게 짜여져 있다.
떡에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쉽게 집에서도 만들어 먹고 선물도 하고 카페 창업까지도 꿈꿔 볼 수 있도록 지도.지원한다.
교육문의 : 김수영 대표 : 031-251-9030

저작권자 © 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