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학습동아리인 '송파 풍선 동아리' 행사사진
평생학습동아리인 '송파 풍선 동아리' 행사사진

송파구(구청장 박성수)가 오는 14일까지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해 ‘2020 우수 평생학습동아리 지원사업’에 참여할 동아리를 14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평생학습동아리’란 같은 주제에 관심 있는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관계를 형성하고, 학습과 토론을 통해 개인과 공동체가 함께 성장하는 지역의 학습공동체다.

송파구는 지난해 공모를 거쳐 50개 우수 학습동아리를 선정해 총 700여 명을 대상으로 학습활동 680회, 지역사회 재능기부 활동 351회 등을 지원했다. 이 중 ‘송파 풍선 동아리’, ‘송파 전래놀이 지도자회’ 등 5개 동아리는 ‘2019 석촌호수 더북(The Book)&단풍축제’와 같은 지역축제에 참가해 체험부스를 운영했다.

또한 미술심리상담 동아리 ‘아름답고 따뜻한 마음을 가진 엄마들의 모임, 아따맘마’는 지역아동을 위한 재능나눔 활동을 통해 회원 전원이 미술심리상담사 1급 자격증을 취득하며 취업 기회까지 얻었다. 특히 ‘아따맘마’의 대표 정효영(47)씨는 “내 자신의 역량 개발을 위해 시작된 동아리 활동이 우리 가족과 지역사회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전할 수 있어 행복하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자격증 취득에 그치지 않고 더욱 심화된 학습활동으로 전문성을 키워 앞으로도 지역사회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구는 올해도 재능나눔형과 심화학습형으로 크게 2가지의 우수 평생학습동아리 50여 개를 선정,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재능나눔형은 공연, 전시회 등 재능기부활동을 지원해 지역사회에 환원할 수 있도록 하고, ▲심화학습형은 전문성 강화를 지원해 자격증 취득, 취·창업 등 직업역량 개발을 돕는다.

지원 자격은 송파구 평생학습원 홈페이지(lll.songpa.go.kr)에 등록된 평생학습동아리다. 10명 이상의 성인(송파구민 80% 이상)으로 구성되어 정해진 주제에 대한 학습과 실천을 목적으로 월 2회 이상 정기적 모임을 진행하고 있어야 한다. 평생학습원 홈페이지에 사전 등록되지 않은 동아리는 등록 후 지원할 수 있다.

이번 공모에 참가를 희망하는 동아리는 14일까지 송파구청 교육협력과 평생교육팀으로 직접 방문해 신청서, 사업계획서 등을 제출하면 된다.

박성수 송파구청장은 “영유아부터 노년까지 전 생애를 아우르는 평생학습의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며, “올해 완성단계에 오른 송파형 교육모델 ‘송파쌤(SSEM)’을 기반으로 구민들의 일상 속 배움을 위한 지원을 강화해 평생학습 문화를 이끌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