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마르칸트 국립대학교, 교육협력을 통한 국제협력사업 확대
상태바
사마르칸트 국립대학교, 교육협력을 통한 국제협력사업 확대
  • 김성현 기자
  • 승인 2020.01.16 1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루스탐 할무라도브(Rustam Xalmuradov) 사마르칸트 국립대학교 총장
루스탐 할무라도브(Rustam Xalmuradov) 사마르칸트 국립대학교 총장

사마르칸트는 고대 실크로드의 중심 도시로서 도시설립 3,000년의 역사를 자랑한다. 고대로부터 동방과 서방의 교차로서의 기능을 수행했으며 수많은 문명과 종교, 문화가 사마르칸트를 통해 동서양으로 전파, 확산되었다.
사마르칸트 도시의 옛 중심지인 아프로시욥(Afrosiyob) 언덕에서 발굴된 7세기의 궁전벽화에서는 조우관을 쓰고 환두대도를 허리에 차고 있는 두 명의 외교사절이 그려져 있는데, 연구를 통해 한반도에서 파견된 사절로 밝혀졌다.
이를 통해 이미 중세초기부터 한반도와 중앙아시아 간에는 우호관계가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이 증명되었다.

2019년 4월에 문재인 대통령께서는 중앙아시아 순방 중에 사마르칸트를 방문하여 1박 2일의 일정을 샤브카트 미르지요예브 우즈베키스탄 대통령 내외와 동행하면서 양국 정상 간의 각별한 우호관계를 보여주었다.
현재 사마르칸트에는 코이카의 지원으로 직업훈련원이 운영 중이다. 또한 사마르칸트 국립대학교(총장 Rustam Xalmuradov)와 ‘한국-중앙아시아 친선협회(회장 이옥련)’ 간에 협정을 체결하여 국립대학교 산하 한국센터를 협회가 운영 중에 있다.

사마르칸트 국립대학교는 중앙아시아의 유명한 대학 중 하나로서 현재 학문의 발전과 국제관계의 증진을 위해 새로운 차원의 시도가 진행 중이다. 유럽과 아시아 국가의 대학들과 협력 중에 있다. 오늘날 90개 이상의 저명한 기관들과 함께 협정을 체결하여 국제협력사업을 추진 중이다.

특히 사마르칸트 국립대학교의 고고학과 역시 해외의 유수한 기관, 대학들과 고고학 분야의 학술협력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국의 서울대학교, 동국대학교, 가천대학교, 영남대학교, 한동대학교, 순천향 대학교와 학술교류협력을 진행 중으로, 순천향대학교와 사마르칸트 국립대학교 간에는 유아교육학과의 복수학위 협정도 체결하였다.
독일 고고학연구소의 유라시아 부, 네덜란드의 레이덴(Leiden), 이탈리아 볼로냐(Bologna), 프랑스 낭트(Nantes) 대학교의 학자들과 공동 연구를 수행 중이다.
 

주라쿨로브 학과장과 유인영 지부장이 국제교류 협력에 대해 대화하고 있다.
주라쿨로브 학과장과 유인영 지부장이 국제교류 협력에 대해 대화하고 있다.

현재 외국인 유학생들이 학부와 대학원에서 각각의 전문분야 학문에 매진하고 있다. 특별히 대한민국의 ‘한국-중앙아시아 친섭협회’ 우즈베키스탄 지부장인 유인영 학생은 한국의 대학에서 사회복지학 학사학위를 받고 사마르칸트 국립대학교 대학원에서 중세 고고학을 연구하고 있다.
유 지부장은 역사에 특별한 관심을 갖고 2018년 역사학과의 ‘고고학전공’분야 석사과정에 진학하였다. 현재 그는 ‘중세 소그드와 동아시아 국가들 간의 무역, 문화 관계’에 관하여 연구를 진행 중이다. 본 주제에 관한 연구를 위해서 딜푸자 주라쿨로브(Dlifuza Jurakulova) 사마르칸트 국립대학교 역사학과 학과장과 암리딘 베르디무로도브(Amriddin Berdimurodov) 우즈베키스탄 고고학 연구소 소장, 오딜 에르가쉐브(Odil Ergashev) 교수, 동국대학교의 윤명철 명예 교수 등이 학술자문관으로 참여하여 중세 시기에 속하는 문서와 아프로시욥(Afrosiyob) 등 기타 고고학적 발굴을 통해 획득한 사료를 연구하여 석사 논문을 작성 중이다.

현재 우즈베키스탄은 국가 지도자의 강력한 의지에 따라 한국과 다양한 분야의 협력을 요구하고 있으며, 특히 보건의료, 교육, 전자정부 분야 등에 있어서 긴밀한 협력이 진행 중이다. 실크로드의 중심으로서 우즈베키스탄의 역사, 문화의 중심 도시인 사마르칸트 역시 한국의 교육, 의료, 기술 등의 분야에서 다양한 진출이 요구되고 있다.

                             기사.사진 제공 : 유인영(한-중앙아시아 친선협회 우즈베키스탄 지부장)


인기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