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3동 사업대상지
목3동 사업대상지

- 양천구 목3동, 2019년 하반기 국토교통부 도시재생 뉴딜사업 대상지로 선정

- 향후 4년간 도시재생 위한 예산 250억 확보..생활SOC확충 등 도시 활력 증진 및 환경개선 위한 사업 추진

양천구(구청장 김수영) 목3동 610번지 일대가 ‘2019년 하반기 국토교통부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최종 선정되었다.

목3동 610번지 일대는 지하철 9호선 등촌역과 가까운 저층 주거 지역으로 교통여건이 양호하고 인근에 목동 깨비시장 등 지역 상권을 갖추고 있다. 그러나 지은 지 20년 이상 된 건축물이 83% 이상을 차지하고, 지역 내 사업체가 최근 10년 간 5% 이상 감소하고 있어 주거환경 개선 및 도시 활성화를 위한 방안이 필요한 곳이기도 했다.

이에 양천구는 목3동 지역의 도시재생을 위해 지난해 12월부터 지역의 문제점을 고민하고,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주민들과 함께 모색해 왔다. 그 결과 ‘서울시 도시재생 희망지 사업 대상지’로 선정된 데 이어 이번 국토교통부 도시재생 뉴딜사업 선정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내년부터 오는 2023년까지 마중물 예산 250억 원(국비 100억 원, 시·구비 150억 원)과 부처 연계사업 예산 등을 포함한 총 512억 규모의 뉴딜사업 예산이 단계적으로 투입되어 지역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이 추진된다.

시장의 활력을 높이기 위해 공공주차장 등의 생활SOC시설을 확충하고, 청년 주택을 지어 신혼부부 등 젊은 세대의 유입을 유도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집수리 원스톱 서비스센터’를 구축해 지역의 주거환경을 개선해나가고, 통학로 및 이면도로에 대한 환경개선사업과 사람 중심의 안전한 보행로 조성을 통해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 갈 예정이다.

김수영 구청장은 “올해 4월 신월3동이 서울형 도시재생 활성화지역으로 선정되어 100억 원의 예산을 확보한 데 이어, 목3동 지역이 도시재생 뉴딜사업 대상지로 선정되는 등 양천구 곳곳에서 도시재생 사업이 본격화 되고 있다”며 “생활환경 개선, 지역 일자리 및 커뮤니티 활성화 등을 통해 도시의 활력을 높여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도시재생 사업을 펼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