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산재] 불교의식중 하나로 중요무형문화재 50호이며 유네스코 세계무형문화유산이다.

-4월 13일 영상재 종로탑골공원에서 바라춤, 법고춤, 나비춤을 선보인다.

사진자료(태고종)

한국불교 태고종 중요무형문화재 영산재 "4.13 영조 의 환생" 종로 탑골공원에서 국운을 비는 바라춤, 법고춤, 나비춤을 선보인다. 영산재는 불교의식중 하나로 중요무형문화재 50호이며 2009 유네스코 세계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 되었다.

한국 불교문화의 중심 요소인 ‘영산재는 부처가 인도의 영취산에서 법화경을 설법하던 모습을 재현한 것이다. 영산재는 불교의 철학적이며 영적인 메시지를 표현하고 있으며, 영산재에 참석한 사람들은 스스로를 수양한다.

영산재는 하늘과 땅의 영가와 모든 성인을 맞아들이는 의식에서 시작하여 부처의 영적 세계의 사고 방식을 표현하는 봉송(奉送) 의례로 마무리된다. 봉송 의례에는 노래, 의식적 장식, 바라춤, 법고춤, 나비춤과 같은 불교 의식 무용이 거행된다.

이 의례에는 또한 정제의식, 차례, 부처와 보살들에게 식사를 공양하는 것, 참석자들이 진리의 문에 들도록 하는 법문, 죽은 자가 극락에 들도록 하는 시식(施食)이 포함되어 있다. 서울 지역에 근거한 한국 불교인 태고종에 의하여 주로 보존되어 온 영산재는 한국 전역의 사찰에서 열린다.

영산재는 참석한 모든 이들에게 부처, 불법을 깨달고 승려를 숭앙하여 진리의 세계에 들도록 하는 것을 돕고 있다. 이 의례는 가치와 예술적 형태를 전승하고 참선, 수행 및 깨달음에 있어서 중요한 장이 되고 있다.

저작권자 © 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