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교육공동체 민·관·학 거버넌스 활성화 방안 모색

[Tnews]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7일 인천로얄호텔에서 마을교육공동체 운영원리인 민·관·학 거버넌스에 대한 이해 및 참여 확대를 위해 2018 마을교육공동체 포럼을 개최했다.

포럼에는 마을교육공동체에 관심 있는 교직원, 학부모, 마을교육활동가, 지자체 공무원 등 100여명이 참석하였으며, “마을교육공동체 민·관·학 거버넌스 활성화 방안”을 모색을 위한 강연과 토론으로 진행됐다.

이번 포럼은 마을과 함께 성장하는 인천마을교육공동체 구현을 위한 사업방향 설정 및 중장기 로드맵을 수립을 진행하고 있는 마을교육공동체 추진단이 중심이 되어 “마을에서 모여고, 자라며, 이롭게 크는 교육공동체”라는 모토로 추진하게 됐다.

이날 포럼은 금천구청 조성익 교육전문관의 “교육을 통한 지방분권, 우리 모두를 위한 선택” 이라는 주제강연을 시작으로, 교육청 장학사, 구청 주무관, 교사, 학부모, 마을교육활동가 5명의 지정발제와 함께 토론을 진행했다.

지정토론 이후에는 민·관·학 거버넌스 활성화 방안 모색을 주제로 교사, 학부모, 마을교육활동가, 구청, 교육청 관계자들이 머리를 맞대고 원탁토론을 진행했다.

마을교육공동체 추진단은 “교육주체간의 다양한 사례 및 의견 공유를 통하여 2019년도 마을교육공동체 사업을 구상하고 추진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서로가 마을교육공동체로서 역할과 책임을 인식할 수 있는 자리가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인천광역시교육청 도성훈 교육감은 “우리의 아이들이 지역사회의 온전한 민주시민으로 성장 발달하기 위해서는 학교교육이 달라져야 하고, 아이들이 생활하는 마을은 삶의 공간이자 배움터로 거듭나야 한다.” 면서 “그러기 위해서는 학교와 마을, 기관과 단체, 교육자치와 일반자치 사이에 존재했던 벽을 허물고 서로 소통하고 협력함으로써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을 만들어 가야 하는데, 이번 포럼이 시발점이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