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제의식 일상화·구체적 실천방안 마련으로 인구변화 대응해야”
[Tnews]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23일 “인구변동에 대한 문제의식을 일상화하고 뒷받침할 조사 계획을 세워 적극 대응해야 한다”며 인구변화로 인한 사회문제에 선제적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원희룡 지사는 이날 오전 제주도청 본관 2층 삼다홀에서 ‘2030년 인구변화 예측 및 대응방안 종합 점검’을 주제로 주간정책 조정회의를 진행했다.

회의에서는 지난 8월부터 시작된 2030년 인구변화 예측 및 대응방안 용역 이후 연구된 내용을 중심으로 제주 미래인구에 대한 인식개선 및 인구변화에 따른 분야별 대응 방안이 중점 논의됐다.

특히 인구변화에 대비한 도시 인프라 점검 청년층 유지를 위한 인프라 확충 가구 수 증가에 대응한 주택 공급 학생수 변화에 따른 교육 인프라 및 인력 관리 고령인구 급증에 따른 의료시설 확충 등이 대책들로 거론됐다.

원희룡 지사는 “인구변화 문제는 너무나 중요한데 미래의 큰 그림이다보니 평소에는 놓치는 부분일 수 있다”며 “앞으로 인구변동에 관한 관점이 도정의 계획이나 정책을 펴는데 반영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도민들과 문제의식과 비전을 공유해나가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며 “삶의 질에 대한 개선을 통해 살고 싶은, 살고 있는 사람들의 만족도가 높아져야 전체적으로 제주도의 인구 관리, 지속성, 지속 발전이 가능하다”고 피력했다.

이어 “조금 더 중시해야 할 분야가 육아와 교육을 포함한 ‘미래세대의 양육문제’”라며 “전국 최고수준으로 가야 미래를 기약할 수 있다”고 전했다.

원희룡 지사는 “경제활동 인구를 지속시킬 수 있는 산업기반, 일자리, 창업 등의 경제활동 연구를 지속해야 하며 특히 청년을 대상으로 한 조사와 연구에 집중해야한다”며 청년들을 위한 인프라 조성도 당부했다.

원 지사는 “청년들이 경제 활동을 집중해야 미래 세대 양육뿐 아니라 고령 인구의 부양문제까지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청년경제활동을 어떻게 촉진시킬 것인지 좀 더 고민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특히 “단순히 계층에 대한 관리 정책 수준이 아니라 장기적인 큰 그림에 의해 전체를 파급시킬 수 있는 청년 정책에 집중할 것”을 주문했다.

원희룡 지사는 “이주민들의 긍정적인 점도 있지만 통합 관점에서 피해의식과 갈등요인, 불신과 불만요인도 상당하다”며 이를 해소시킬 실질적 대책 마련을 요청했다.

원 지사는 “늘 하는 이야기로 되면서 막상 구체적인 정책 진척이 약했다”며 “실질적인 대책으로 실천돼야 인구 대책이 마련될 것”이라 제시했다.

원희룡 지사는 “대한민국의 미래를 미리 경험하고 개척하는 의미가 있기 때문에 공직자들도 후세대에 대한 사명감을 가져야 한다”며 “행정뿐 아니라 국가적인 정책, 인생의 목표로 연결되길 바란다”고 조언했다.

더불어 연구기관이나 미래 예측, 정책 기획 등 관련 부서에는 “정확하고 구체적인 데이터를 활용한 예측 정보를 통해 실천 방안을 마련할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