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9편 흐르는 강물, 시가 되다

▲ [문화예술과]정신문화 기획시리즈 『오래된 약속』방영
[Tnews] 상주시의 문화유산인 ‘낙강범주시회’를 주제로 한 영상물이 세계유교문화재단 주관으로 제작돼 방송되고 있다.

상주시는 정신문화 기획시리즈 "오래된 약속"의 ‘흐르는 강물, 시가 되다’ 편이 지난 19일 안동MBC TV에서 방송을 시작해 30일까지 이어진다고 21일 밝혔다.

‘흐르는 강물, 시가 되다’는 상주 낙강범주시회를 소개하고 있다. 상주 낙동강의 수백리 물길이 드넓은 들을 적시고 선비들의 마음을 적시면서 옛 선비들의 풍류와 시가 피어나던 뱃놀이 시 짓기 행사다. 배를 타고 자연을 즐기며 시를 읊은 선현들의 풍류와 지혜를 느낄 수 있다. 낙강범주시회는 고려시대인 1196년 문인 이규보의 낙강범주유 행사에서 시작돼 666년 동안 51회 시 모임이 열렸다.

이는 지금까지 계승되고 있다. 상주시는 매년 낙동강변 도남서원과 경천섬 일대에서 ‘낙강시제 문학페스티벌’을 열어 상주 문학 역사의 전통을 잇고 있다. 한시백일장에는 전국의 시인들이 도포 차림으로 참석해 한시 실력을 겨룬다. 청소년들도 백일장에 참가하고, 서예쓰기 체험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열린다.

4분짜리 미니 다큐멘터리인 이 영상물은 경북 북부 지역에 산재한 가치 있는 인물과 문화재 등 옛 이야기를 재조명하고, 그 이야기에 담긴 의미를 현대인에게 전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를 통해 유교문화의 현대화와 대중화를 모색하려는 것이다.

이 영상물은 월요일에서 금요일까지 매일 오전 7시40분, 오후 7시5분 등 하루 두 차례씩 방송된다.
저작권자 © 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