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 실천의 야심작! 교육학을 만든 위대한 생각들!

[교육과 실천] 신간 '교육학 콘서트'

소크라테스, 플라톤, 듀이, 비고츠키, 몬테소리, 가드너, 드웩, 블룸…

고대 그리스부터 현대까지, 교육과정 설계에서 실행과 평가까지,

꼭 알아야 할 위대한 교육사상의 핵심과 정수

교육학을 만든 위대한 생각들을 한 권으로 만난다

이 책은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에서 듀이, 비고츠키, 몬테소리, 가드너, 드웩, 블룸 등 고대에서 현대까지 이르는 백여 명의 사상가와 그 이론과 모델을 담았다. 교육 이론가들의 연구를 핵심만 요약해서 구체적인 도표와 다양한 사례들로 소개하고 있어서 쉽게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교실이나 교육 현장에 쉽게 적용할 수 있다. 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사뿐만 아니라 코치나 멘토, 트레이너 등 교육과 관련 있는 모든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

교수, 훈련, 코칭, 멘토링 등의 과정에서 학습자가 겪게 되는 발전 과정, 발달 과정에 따른 학습자의 학습 과정, 학습자를 지원하는 사람으로서의 교사(트레이너, 멘토, 코치), 학습이 일어나는 환경으로 교실을 바꾸는 방법, 학습 경험을 촉진하는 수업 방법, 교육기관의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는 조직을 만드는 방법 등에 관한 통찰을 얻게 될 것이다.

‘인간이 어떻게 생각하고 배우는가’를 알고 싶어 하는 세상의 모든 교육자를 위한 책

1부 ‘고전 교육 이론’에서는 ‘인간이 어떻게 사고하고 학습하는가?’에 대한 고대 철학자부터 근대 철학자들까지의 논의를 소개한다. 이어서 20세기의 주류를 이룬 심리학자들의 연구와 가장 최근의 연구라 할 수 있는 신경과학이 뇌의 기능을 어떻게 설명하는지도 알아본다. 인간이 지식을 얻는 방법에 관한 ‘합리론과 경험론 사이의 논쟁’에서 시작하여 자극-강화를 통해 인간 행동을 조건화할 수 있다고 보는 ‘행동주의’, 다양한 정보 사이의 관계를 강조하는 ‘인지주의’, 경험을 통한 학습과 자아효능감을 강조하는 ‘인본주의’, 인간의 뇌가 정보를 습득하고 처리하고 저장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신경학주의’까지 교육학 발달의 흐름이 어떻게 진행되어 왔는지 확인할 수 있다.

2부에서는 사고와 학습에 대한 현대적인 관점을 보여주고, 우리의 관점에 영향을 끼친 연구자들에 대하여 살펴본다. 6개의 장에 걸쳐 유능한 교사가 갖춰야 할 자질과 기본적인 교수법을 포함해 학습자의 학습을 촉진하는 방법들도 알아본다. 또 학습자가 어떻게 사고하고, 어떤 요소가 학습자의 학습 동기를 유발하는지와 관련된 이론도 살펴본다. 여기에는 전문성, 학습 스타일, 동기부여, 문제 행동 관리, 코칭과 멘토링, 협동학습 등이 포함된다.

3부에서는 수업설계, 수업실행, 교육과정 및 학습 평가를 뒷받침하는 이론과 모델을 살핀다. 특히 프로그램 개발, 실행 및 평가에 참여하는 교육자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12장에서는 교육과정 설계와 관련된 9가지 이론을 살펴볼 것이다. 앞부분의 6가지 이론은 성취된 결과로서의 학습목표를 중시하는 이론들과 학습의 과정 자체를 중시하는 이론들로 구분할 수 있다. 이어지는 3가지 이론은 교육과정 설계 방법을 제시한다. 13장에서는 수업 설계, 14장에서는 수업 실행, 15장에서는 평가와 피드백에 대해 알아본다. 마지막 16장에서는 반성적 실천과 질적 평가에 대한 이론을 다룬다.

‘이해’에서 현장에서의 ‘적용’까지

각각의 이론이나 연구는 먼저 핵심을 간략하게 보여주는 도표 등을 통해 꼭 알아야 할 내용을 설명한다. 이어서 ‘이해하기’에서는 이해를 돕기 위한 풍부한 비유와 예시들을 통해 각 이론과 모델을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단계별 접근법을 배우고, 이론과 모델을 적용하는 방법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자신의 실제 경험과 문제를 돌아보며 성찰해본다. ‘적용하기’에서는 실제 교실 현장에서 실천하는 데 꼭 필요한 내용을 제시한다.

이 책을 읽고 인간의 성장 과정과 그 과정에서 교육자의 역할을 이해하게 된다면, 교육자로서의 능력이 향상될 것이다. 교육 프로그램을 디자인하고 실행하며 평가하는 데 무엇이 정말 중요한지 알게 될 것이다. 이 책은 다양한 교육학 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실과 같은 교육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에게 더 넓은 안목과 통찰을 줄 것이다.

[ 저자 소개 ]

지은이 밥 베이츠(Bob Bates)

정부 기관에서 직원 교육과 장애인 지원 담당으로 20년간 일했다. 이후 애런덜 그룹이라는 관리자 교육 컨설팅 회사를 설립하여 20년간 운영하고 있다. 주로 정부 기관과 영국 기업들의 관리자들이 그의 고객이다. 경영학 석사, 교육학 석사, 교육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고, 1990년대 후반부터 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는 교사, 대학원의 조교와 교수를 상대로 교육법과 코칭, 멘토링을 강의했다. 현재는 시민대학의 학위 과정에서 강의하고 있다. 최근에는 주로 저술 활동과 아프리카 감비아의 교육과 보건을 위한 봉사 활동을 하고 있다. 그리고 교도소 수감자들의 재활교육과 성인교육을 연구하고 있다.

옮긴이 사람과교육 번역연구팀

권민지 | 서울 숭신초등학교

박종근 | 대전 느리울초등학교

백신형 | 서울 양천초등학교

윤희주 | 청주 각리초등학교

이기홍 | 대전 글꽃초등학교

이선경 | 대구 서재초등학교

이은미 | 대전 구봉중학교

이진옥 | 세종 미르초등학교

이현정 | 서울 원효초등학교

정연수 | 경기 화성 상봉초등학교

정유진 | 세종 온빛초등학교

황형준 | 경기 고양 신원초등학교

사람과교육연구소(Human & Education Institute)

‘좋은 교육으로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자’는 비전을 가지고 교사의 전문성을 고도로 높이는 수련과정을 운영하는 전국 단위 전문학습공동체이다. 2003년 ‘행복한교실문화연구회’를 시작으로 15년 동안 유초중고 교사 1,000여 명이 함께 공부하고 있다. 전국 각지의 교사들이 모여 일 년에 100~200시간 동안 철저하고 깊이 있는 교사수련 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교사 외에도 상담사 및 학부모와 함께 성장하기 위한 노력도 꾸준히 하고 있다.

http://hein.co.kr

 

 

 

저작권자 © 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