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원예영농조합법인이 GAP우수사례 전국 대회에서 대상 수상

▲ 상주시 GAP 모범사례 대상 수상
[Tnews] 문재인 정부 핵심과제인 안전농산물 생산 및 유통의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농림축산식품부에서는 전국 GAP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지난 17일 서울 aT센터에서 개최했고, 그 결과 상주 원예영농조합법인이 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어 냈다.

이번 경진대회는 지난 5월 상주시의 추천을 통해 경상북도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의 서면심사 및 까다로운 현장심사에 걸쳐 최종 10개소의 단체가 발표심사에 참여했고, 30명의 학계, 소비자, 생산자단체 등 전문가 심사위원이 참여한 가운데 최종 대상자가 결정되어 농식품부 장관상 및 시상금을 획득했다.

상주원예영농조합법인은 1994년 설립, 현재 152명의 회원으로 구성되어 있고, 전체회원 중 141명, 503ha의 GAP인증면적을 획득하는 등 향후 전 회원 인증을 목표로 안전농산물 생산 및 유통에 최선의 노력을 다 하고 있다.

금번 수상을 통해 GAP우수사례 전용 홍보관 출품, 대형 유통업체 우선 입점 등 전국 유통량이 75%이상을 차지하는 “상주오이가 안전하다”는 소비자 인식전환과 상주 농산물의 우수성을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황천모 상주시장은 이번 성과는 “안전농산물 생산에 대한 우리지역 농가들의 높은 의식수준의 결과라고 말하면서, 향후 안전먹거리 생산의 중심지로 거듭날 것이며 또한 GAP인증면적 확대에 행정기관에서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