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폭염장기화에 고수온 특보 발령, 수산현장 밀착형 폭염대책 추진

▲ 부산광역시
[Tnews]부산시는 기록적인 폭염으로 동해안 “고수온주의보”가 “경보”로 격상 발령됨에 따라 양식업 피해최소화를 위해 총력을 다 하고 있다.

부산시는 지난 7월초부터 수산분야 재해대책 상황실을 구성·운영 양식어가에 고수온 대응 장비 보유상황 점검 양식재해보험 가입 독려 조기출하 유도로 사육밀도 조절 권고 등 지도·홍보를 강화해 왔다.

지난 7월 31일 고수온 특보가 발령됨에 따라, 부산시는 양식어가에 수온상황을 신속 전파하고 국립수산과학원, 수산자원연구소, 시·군·구 담당 공무원으로 현장대응팀을 구성하여 양식어장을 방문, 지도하고 있으며, 양식어장에는 먹이공급을 중단하고, 액화산소공급장치, 산소발생기 등 고수온 대응 장비를 총력 가동 차광막 설치 등 고수온 피해 최소화를 위한 행동 요령 준수를 당부하고 있다.

한편, 시내 12개 양식장에서 양식되고 있는 넙치, 강도다리, 전복 등 1,338천마리 중, 올해 고수온으로 7개 어가에 108천마리가 폐사해 1억2천8백만원의 피해가 발생했고, 현재 폐사원인에 대해 국립수산과학원에서 정밀 분석 중에 있다.

최근 부산 기장연안 수온은 26.5∼27.7℃를 유지하고 있으며, 기상청 발표에 의하면, 8월말까지 폭염이 지속되어 연안 및 연근해 표층은 당분간 고수온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는 가운데, 부산시는 고수온 대응장비 구입 보조금을 기장군에 교부하고, 시·군·구 담당 공무원이 추진상황을 지도· 점검해 나가고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폭염이 장기화 되면서 현장을 직접 방문해 시민 체감형 폭염대책 추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양식어가의 애로사항을 청취한 후 고수온 피해저감 대책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