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연구소 운영 벤치마킹을 통한 국내 공공연구소 혁신방안 모색

▲ 프란시스 크릭 연구소(Francis crick institute)
[Tnews]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임대식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은 국내 공공연구소 혁신방안 모색을 위한 선진연구소 벤치마킹과 재유럽 한인과학자들 격려, 유럽연구회와의 새로운 협력방안 모색 등을 위한 유럽순방을 16일부터 일주일간 수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우선 오는 17일에는 유럽진출의 교두보로 지난 1996년 독일에 설립된 KIST 유럽연구소를 방문하여, 연구소의 운영현황을 점검하고 운영과정의 애로사항 등에 대해 임직원들의 의견을 청취할 예정이다.

또한, 국내 기업의 유럽진출 지원 및 유럽 내 저명한 연구소들과 세계적 수준의 공동연구 성과 창출 등을 통한 KIST 유럽연구소의 발전방향을 연구소 임직원들과 함께 논의할 예정이다.

이어서 20일에는 생명공학 분야 유럽 최대 규모 첨단 연구소인 프란시스 크릭 연구소를 방문하여, 선진화된 연구소 운영사례와 핵심 연구 분야 지원방식 등을 벤치마킹할 예정이다.

이후, 노벨상 6회·필즈상 5회 등을 배출한 유럽연구위원회 국제공동연구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한국인 연구책임자들을 만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재외 우수 연구자 지원방안을 논의한다.

21일에는 영국 글래스고에서 개최된 한-유럽 과학기술학술대회에 참석하여, 재유럽 한인 과학자들을 격려하고 교류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며, 올해로 11회를 맞이하는 한-유럽 과학기술학술대회는 ‘과학, 기술, 휴머니티, 그리고 4차 산업혁명’을 주제로, 국내외 저명한 과학자들의 기조강연과 기초과학, 에너지·환경, 적정기술, 정보통신기술 등에 대한 심포지엄을 통해 과학기술과 인류사회의 상호작용과 미래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