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을 스스로 조절하는 비법 ‘긍정의 타임아웃’

감정을 스스로 조절하는 비법 '긍정의 타임아웃'은 어린이를 위한 긍정의 훈육 그림책이다.

엄마는 제라드에게 좋은 생각을 선물했어요.

“화가 났을 때 네가 머무를 수 있는 특별한 공간을 만드는 거야. 어때? 어떤 공간이면 좋을까?”

제라드는 눈을 감고 곰곰이 생각하더니

“좋은 생각이 났어요!”라고 소리쳤어요.

“우주예요. 깜깜한 공간에 빛나는 별들이 있어요. 크고 화려한 행성들도 있고요. 아, 그리고 제가 탈 우주선도 있으면 좋겠어요.”

 

아이에게 감정을 스스로 조절하는 ‘긍정의 타임아웃’을 알려주는 그림책!

집에 오는 길에 아빠에게 생일 선물로 주기 위해 만든 그릇을 깨트려버린 제라드. 화가 나고 속상한 마음을 안고 집에 온 제라드는 식탁을 발로 차다가 아파서 울음이 터져버린다. 제자드가 진정될 때까지 기다려준 엄마는 제라드에게 슬프고 화가 날 수는 있지만, 식탁을 발로 차는 행동은 옳지 않다고 알려준다. 그런 다음 제라드에게 화가 났을 때 머무를 수 있는 특별한 공간을 만들 것을 제안한다. 제라드는 엄마와 함께 방 한 곳에 ‘제라드의 우주쉼터’를 꾸민다. 다시 아빠를 위한 선물로 그림을 그리던 제라드는 그림을 망치게 되자 화가 났다. 그 순간 제라드는 ‘우주쉼터’를 떠올렸고 그곳으로 가서 화가 난 감정을 가라앉힌다.

『제라드의 우주쉼터』는 전 세계에서 사랑받는 ‘긍정의 훈육’ 시리즈 중에서 어린이를 위한 그림책이다. ‘긍정의 훈육’ 창시자인 제인 넬슨은 이 책에서 아이 스스로 감정을 조절할 수 있도록 제라드의 이야기를 통해 ‘긍정의 타임아웃’을 알려준다. 아이 혼자 또는 부모나 교사와 함께 읽으면서 ‘긍정의 타임아웃’이 무엇인지 알 수 있으며, 이 공간을 활용하여 어떻게 자기감정을 조절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전 세계는 물론 한국의 수많은 교사와 부모에게 검증받은 ‘긍정의 훈육’

아들러 철학에 기반을 둔 ‘긍정의 훈육’은 지난 수십 년 동안 아이를 훈육하거나 관련된 일을 하는 많은 사람에게 새로운 표준을 제시해왔다. 이 책의 저자인 제인 넬슨은 결혼, 가족, 어린이 상담가이며, 훈육에 관한 다양한 책을 집필해왔다. ‘긍정의 훈육’ 시리즈는 전 세계 200만 부 이상 판매된 베스트셀러로, 2014년 우리나라에 ‘학급긍정훈육법’이 처음 번역 출간된 이래로 수많은 교사와 부모에게 사랑을 받아왔다.

보통 ‘훈육’이라고 하면 대부분의 벌을 주는 것을 떠올린다. 하지만 ‘긍정의 훈육’은 그것과는 전혀 관계가 없으며, 오히려 아이에게 필요한 사회생활 및 일상생활 기술을 가르치는 것에 가깝다. ‘긍정의 훈육’의 여러 기술 가운데 이 책은 ‘긍정의 타임아웃’을 다루고 있다.

 

긍정의 타임아웃(Positive Time-out)이란?

말 그대로 ‘멈춤의 시간을 가지는 것’이다. 격렬해진 감정의 온도를 낮추거나 상황을 정돈하기 위한 시간을 의미한다. 운동 경기에서 흐름을 바꾸기 위해, 전술을 위해 타임아웃을 부르는 것을 생각하면 된다. 화가 나고 속이 상하는 등의 상황에서 감정을 진정시키고 회복하는 시간을 갖는 것이다. 벌을 주어 상처를 주는 것이 아니라 격려하며 용기를 주며 도움을 주는 것이다.

제인 넬슨은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긍정의 타임아웃은 징벌적인 타임아웃과 완전히 다르다. 긍정의 타임아웃에는 비난이나 수치심이 없다. 부모나 교사는 마음을 안정시키고 기분을 전환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데 아이들을 참여시킴으로써 자신의 감정을 스스로 조절하는 방법을 가르쳐준다. 긍정의 타임아웃 공간을 만들고 이름을 붙이고 선택하는 과정에서 아이들은 주인의식을 가지게 된다.”

 

부모와 교사를 위한 14가지 팁

어린이를 위한 그림책이지만, 이 책은 ‘긍정훈육’의 다양한 이론과 기술을 다루고 있다. 책의 뒤부분에는 이를 정리하여 ‘부모와 교사를 위한 14가지의 팁’으로 소개하고 있다. 아이 스스로 또는 부모나 교사와 함께 ‘긍정의 타임아웃’을 이해하고 익히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저자 소개 ]

제인 넬슨 (Dr. Jane Nelsen)

‘긍정의 훈육’의 창시자이자 전 세계 2백만 부 이상 판매된 베스트셀러인 ‘긍정의 훈육’ 시리즈의 공저자이다. 결혼, 가족, 아동 상담사이며 세계적으로 유명한 강연자로, 훈육에 관한 다양한 책을 썼으며 이와 관련한 워크숍을 개발했다. ‘긍정의 훈육’의 열쇠는 처벌이 아닌 상호 존중이라 강조하며 부모와 교사들에게 친절하며 단호한 훈육 비법을 전수하고 있다.

그림 빌 쇼어 (Bill Schorr)

국제적으로 다수의 단체에서 정치 코믹 만화가로 활동하고 있으며, 그의 수상작들은 다수의 신문과 간행물에 소개되었다. 지금은 다섯 명의 손주 중 세 명이 살고 있는 캘리포니아 남부에서 살고 있다.

옮김 김성환

미국긍정훈육협회(Positive Discipline Association) 정회원이자 대한민국 최초의 긍정훈육트레이너이다. 번역서로 『긍정의 훈육 청소년 편』과 『학급긍정훈육법』이 있으며, 『감격해카드』를 개발하여 대한민국에 소개하였고 중국에 수출했다. 현재 PD KOREA(www.pd-korea.net) 대표를 맡고 있으며 조현초 교사로 근무하고 있다.

저작권자 © 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