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9일 사업대상 1530명 발표…오는 25일부터 5일간 교통카드 배부

▲ 광주광역시
[Tnews]광주광역시는 오는 19일 ‘구직청년 교통비 지원사업’ 대상자 1530명을 확정·발표한다고 밝혔다.

이번 대상자로 선정된 청년에게는 오는 25일부터 5일간 시청 1층 민원실 열린소통창구에서 대중교통 전용카드인 ‘청년당당카드’를 배부한다.

교통비는 6월부터 오는 10월까지 매월 6만원씩 5개월 동안 총 30만원을 모바일 쿠폰 방식으로 지급한다.

대상 청년은 쿠폰을 활용해 편의점에서 직접 교통비를 충전할 수 있다.

앞서 광주시는 지난 5월 14일부터 6월1일까지 광주에 거주하는 기준 중위소득 150% 이하 가구원인 대학졸업반 학생을 대상으로 지원 대상자를 모집했으며, 총 2516명의 지역 청년이 신청했다.

이중 지원요건을 충족하지 못한 청년을 제외하고 소득이 낮은 순으로 사업대상자를 선정했다.

선정결과는 오는 19일 시청 홈페이지에 공개되며, 신청자에게는 개별적으로 문자 통보된다.

‘구직청년 교통비 지원사업’은 지난해의 경우 졸업 후 미취업 청년을 대상으로 진행됐지만, 광주시가 올해부터 지역청년 구직생활비 지원사업인 ‘광주청년 드림수당’을 새롭게 선보이면서 중복 지원의 부작용을 막기 위해 대상을 대학 졸업반으로 변경했다.

‘광주청년 드림수당’은 중·고교 및 대학 졸업 후 미취업 청년을 대상으로 교통비를 포함해 교육비, 면접비 등을 월 40만원씩 지원받게 된다.

지자체가 대학생의 생활안정을 목적으로 직접 지원에 나선 사례는 이번이 전국 최초다.

교통카드 수령 및 교통비 충전 관련 문의는 광주청년드림사업 홈페이지와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광주청년드림’을 통해 할 수 있다.

이승철 시 청년정책과장은 “청년당당카드는 최소한의 교통비를 지원해 청년의 재정적 자립기반을 조성하겠다는 목적으로 마련됐다”며 “앞으로도 이행기 청년의 생애주기별 맞춤형 청년정책 추진으로 청년의 사회참여를 촉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