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만에 166곳 중 88곳 정비 … 폐업 76건, 업종전환 12건 등

▲ 정비 후 모습
[Tnews]서울 동대문구가 끈질긴 단속으로 지역 내 퇴폐업소 166개소 중 88개소를 없애는 큰 성과를 거뒀다.

지난해 3월 유해업소와의 전쟁을 선포하고 지역사회의 힘을 모아 나선 지 1년만이다.

4월 현재 제기동 58%, 이문동 43%가 정비된 상태다.

76곳이 폐업했고 12곳은 치킨가게, 식료품판매점, 인테리어 전문점 등 주민편의시설로 변했다.

남은 78개의 업소 중 대부분도 영업이 힘들어 임대를 내놓은 상태며 실질적으로 영업을 하고 있는 업소는 20∼30여 곳에 불과하다.

동대문구 제기동과 이문동의 학교 주변에는 소위 ‘찻집’이라는 유해업소가 밀집돼 있다.

임차료가 저렴한 일반 주택가 골목을 파고들다 학교 주변에 몰려든 것이다.

이들 영업점은 일반음식점으로 영업신고를 해놓고 실제로는 퇴폐주점 형태의 불법영업을 하는 업소들이다.

겉으로는 찻집 같은 분위기를 가장하지만 저녁이 되면 취객들을 유혹하는 불건전 형태의 영업을 자행해 학부모들로부터 큰 원성의 대상이 되어 왔다.

작년 3월부터 본격 단속활동을 시작한 구는 공무원, 경찰, 소비자 감시원 등으로 구성된 민·관·경 합동단속반을 편성해 지금까지 총 260회, 1,405명이 주·야간, 주말·휴일을 불문하고 강력 단속을 벌여왔다. 구가 단행한 행정처분도 시정명령 67건, 과태료 47건, 영업정지 60건 등 247건에 달한다.

단속반은 건물주들이 유해업소에 임대를 주지 않도록 설득하고 기존 유해업소 업주와 입대계약 종료전이라도 타 업종으로 전환토록 할 것을 설득하고 있다.

다행히 고무적인 것은 대부분의 건물주가 현재 임대차 계약이 종료되고 나면 더 이상 유해업소를 들이지 않겠다고 약속을 해주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추세라면 현재 유해업소들과의 임대차 계약이 종료되는 1-2년 후에는 더욱 성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러한 유해시설을 완전히 없앤 다는 게 쉬운 일은 아니다.

재개발구역에 포함되어 있는 30여개의 업소는 보상금 문제로 폐업과 업종전환을 당장 결정지을 수 없는 상태일 뿐 아니라 일부 업소는 문을 잠그고 간판불도 켜지 않는 상태로 영업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구는 단속시간을 탄력적으로 조절해 불시 단속의 빈도를 점점 높여가고, 폐문상태의 영업행위를 규제할 계획이다.

재개발 보상문제로 조기 근절이 힘든 업소는 시일을 두고 지속적인 계도 및 단속을 이어갈 예정이다.

이 밖에도 영업주가 업종 전환이나 폐업 후 생계가 막막한 경우 중소기업육성자금 융자를 지원하거나 일자리 알선과 같은 다양한 지원도 병행해 생계대책도 도모하고 있다.

조철호 보건위생과장은 “남은 78곳의 유해업소도 완전히 퇴출될 때 까지 사업을 강력하게 추진할 것”이라며 “청소년들이 깨끗하고 안전한 교육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