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 이길로 이사장

택시요금 연내 인상을 위한 적극적 활동전개

광주개인택시조합은 2년마다 택시요금에 대해 검토하도록 되어있는 택시운송사업 발전에 관한 법률에 위거하여 2015년부터 택시요금 인상을 지속적으로 건의하였고 최근 9월 1일자로 부산광역시 택시요금이 인상됨에 따라 발 빠르게 법인택시조합과 공동으로 택시요금 인상안을 광주시청에 제출하였다.

차량가격 상승, 차량 보험료 상승, 지속적인 물가인상, 자가용 증가와 버스환승 체계 도입 등으로 영업환경의 지속적인 악화에 따라 요금인상이 시급한 현실임을 강조하고 법인택시조합과 함께 택시요금 조정안이 관철될 수 있도록 최대한의 노력을 하고 있다. 또한 광주시장을 비롯하여 광주시의회의 의원들과 실무담당자들에게 요금인상 요인과 시계할증과 복합할증 등 업계의 입장을 강력히 요구하고 전문 연구기관을 통해 요금인상안에 대한 검증 용역을 완료하였다.조만간 물가대책심의위원회를 통해 인상율과 시행시기 등 택시요금 조정여부가 결정될 예정으로 연내에 요금인상 확정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택시카드결제 단말기 교체지원 

여신법 개정으로 인해 2018년까지 카드결제 단말기를 전면 교체해야하는 시기가 도래함에 따라 카드결제기 교체비용을 건의한 결과 단말기 교체비용 지원 예정이다.

`17년 재원은 시비 2억8천만원, 정산사 11억1천만원 투자하였으며 `18년 재원은 시비 4억4천만원, 정산사 9억5,800만원 투자한다.

총사업비 27억8,800만원의 산출내역은 8,200대에 대당 34만원(분리형 단말기 구축단가)에 대해 시 보조금은 개인택시에만 대당 15만원 지원되었고 보조금 지원액 이외 구축비(대당 19만원)는 정산사 투자를 통해 무상교체하기로 결정되었다.

특히 조합원의 부담없이 교체할 예정이며 카드결제 수수료율도 낮춰질 전망이다. 카드결제 수수료율이 지난해 2.2%에서 2.09%로 인하되었으며 카드결제 단말기 교체 시 수수료율 1.98%까지 추가 인하 예정이다.

개인택시 선진화 사업비 지원예정

개인택시는 광주에서 진행되었던 대규모 국제행사 등에 수송업무를 전담하며 안전하고 친절한 광주를 알리고 쾌적한 도시, 더불어 행복한 광주의 위상을 드높이며 광주시의 발전을 위해 노력해왔으나 광주시의 택시지원현황을 보면 법인택시에만 선진화사업비 명목으로 지금까지 수십억원을 지원했던 부분에 대해 강력히 건의하여 2018년부터는 개인택시운수종사자에게 7억5천여만원의 선진화사업비가 지급될 예정이다.

광주 송정역 택시승차 방법 개선

고속열차(KTX, SRT)가 개통됨에 따라 1일 2만명 가량의 이용객으로 인해 주차장, 대합실 부족 문제를 비롯하여 택시승차대 부근 무질서로 인해 민원이 발생해 왔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조합은 KTX 개통이후 현재 승차대기 공간에서 역방향 운행을 통한 대기를 수차례 건의한 바 있으나 반영되지 않아 이길로 이사장이 광주시청 담당공무원과 동행 현장에서 조합원 차량을 이용하여 역방향으로 시범운행해 본 결과 원활히 교통 흐름이 개선됨을 확인하고 역방향 승차로 과감히 전환되었다.

이후 이길로 이사장과 윤장현 광주시장이 직접 송정역에 나가 운행상태를 점검하며 조합원들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기존보다 훨씬 교통흐름이 원활하고 일명 꼬리물기와 같은 정체 현상이 현저히 사라진 것을 확인했다.

65세이상 택시 자격유지검사제 도입 반대활동 성과 기대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시행규칙 일부개정안을 통해 65세 이상의 운수종사자에 대한 자격유지검사 도입안 입법예고 후 연합회와 전국시도조합이 사활을 걸고 택시 자격유지검사제도 반대의견을 지속적으로 국토부와 정부에 전달하였다.

이 결과 업계의 의견이 반영되어 전면 재검토하고 있는 상황이며 조만간 건강검진 결과 보고 등으로 대체할 수 있는 대안이 마련될 것이라 낙관하고 있다고 밝혔다.

광주개인택시사업조합의 이길로 이사장은 “국제적 경기 침체와 광주시 지역경제의 직격탄을 맞고 있는 우리 택시종사자들이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근무여건이 나아질 수 있도록 고민하고 노력하고 있으며 조합을 믿고 격려와 도움을 주시는 4797명의 조합원님들에게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나아가 모든 조합원들의 다 만족할 수는 없겠지만 개인택시 운수사업 제도개선 및 승차환경 개선을 위해 더욱 매진하여 조합원 수익증대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